[충청투데이 조선교 기자] 수소경제법에 담긴 수소산업 관련 3개 기관의 향방이 결정된 가운데 수도권에 설립될 예정인 한국수소산업진흥원을 2차 공공기관 이전에 발맞춰 비수도권으로 이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수소경제를 미래 성장 동력으로 내세운 충남도의 경우 사실상 3개 기관 모두 유치에 실패한 상태지만 진흥원의 비수도권 이전을 전제로 일말의 가능성을 남겨둔 상태다.

13일 충남도 등에 따르면 ‘수소경제 육성 및 수소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안’에는 한국수소산업진흥원과 한국수소안전기술원, 한국수소유통센터 등 기관의 설립 근거가 담겼다.

이에 따라 정부는 지난 7월 협의를 통해 각 신설 기관의 추진 업무를 담당할 기관을 지정했다.

한국수소안전기술원은 한국가스안전공사(충북 음성), 한국수소유통센터는 한국가스공사(대구)에서 업무를 맡게 됐으며 각 기관 내에서 구성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한국수소산업진흥원의 경우 정부와 수소 관련 기업 등으로 구축된 민관협의체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이하 추진단)에서 맡게 됐으며 서울 강남에 위치한다.

도는 현 정부의 수소산업과 관련한 메인 창구 역할을 하고 있는 추진단이 확대돼 향후 공공기관 지정이 이뤄질 것으로 보고 있다.

일각에선 이를 두고 추진단을 2차 공공기관 이전 논의 대상에 포함시켜 비수도권으로 이전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온다.

실제 수소경제를 주축으로 내세운 울산 등에서는 이러한 주장을 바탕으로 한 움직임이 산업계 내부에서 일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도는 추진단이 공공기관이 아닌 민관협의체 형태로 있는 만큼 유치 등 활동에 나설 상황이 아니라는 판단이다.

도 관계자는 “최근 충남 혁신도시가 지정되면서 기관 유치 활동이 본격화하고 있지만 추진단이 우선은 공공기관이 아니기 때문에 별도의 활동은 없었다”며 “수소안전기술원과 수소유통센터는 각 기관의 특수성에 따라 음성과 대구에 유치된 것”이라고 말했다.

조선교 기자 mission@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