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시·도지사 연석회의 주재
지역별 뉴딜정책에 75조 투입
대전 AI거점·충남 해양정원 등
혁신도시 연계 동력 확보 기대

사진 =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제2차 한국판 뉴딜 전략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연합뉴스
사진 =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제2차 한국판 뉴딜 전략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연합뉴스

[충청투데이 이인희 기자] 한국판 뉴딜을 지역 기반으로 확장하고 국가균형발전을 이루겠다는 정부 방침에 따라 충청권 발전의 획이 마련될지 기대가 모아지고 있다.
▶관련기사 3면

대전과 세종, 충남·북 각 지자체가 각각 추진 중인 지역별 뉴딜 정책에 대해 정부가 적극 지원을 약속하면서 충청권이 국토의 중심이자 균형발전의 축으로 거듭날 전망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13일 청와대에서 시·도지사 연석회의를 주재하며 “한국판 뉴딜의 핵심축으로 지역균형 뉴딜을 추가하고자 한다”며 “대한민국을 지역에서부터 역동적으로 변화시키겠다는 정부의 강력한 의지”라고 말했다. 

지역균형 뉴딜은 한국판 뉴딜을 지역으로 확산시키는 개념이다.

이를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와 함께 국가균형발전을 도모하겠다는 취지로 각 지자체가 주도해 추진하는 뉴딜 정책에 대한 적극 지원을 골자로 한다. 정부는 한국판 뉴딜 투입 예산 160조원 가운데 47%에 해당하는 75조 3000억원을 지역별 뉴딜 정책에 투입하겠다는 방침을 세우고 있다.

정부의 지역균형 뉴딜 추진 의지가 확인되면서 충청권 각 지자체는 이를 지역발전의 계기로 삼고 세부 전략마련 수립에 들어간 상태다.

대전시는 인공지능(AI) 기반 지능형 모델 도시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AI기반 지능형 도시는 AI, 데이터, SW 등 AI생태계 강화를 통해 도시문제해결, 지능형 행정서비스 제공, 창업·일자리창출의 사업화로 연계되는 도시 전역의 스마트시티화를 의미한다. 

이를 위해 대덕특구를 기반으로 산업 AI지원, AI창업 등 혁신생태계를 구축하는 한편 이를 기반으로 전국 기업들의 AI니즈를 충족시킴으로써 기업과 AI인재가 모여드는 거점으로 조성하겠다는 계획이다.

세종시는 대전과 충북, 충남을 연결하는 자율주행차 테스트베드 모델과 이를 통한 충청권 상생협력 강화 방안도 내놓으며 한국판 뉴딜의 '초광역권 지역균형 뉴딜'과의 부합성을 부각, 정부의 지원을 적극 이끌어 내겠다는 계획이다.

충남도는 가로림만 해양정원 조성사업, 수소도시 조성 등에 대한 정부 지원을 기대하고 있다.

해양정원 조성을 통해 생태계 회복과 동시에 도민 삶의 질을 개선하고 신성장동력을 창출하겠다는 게 도의 비전이다. 지역 에너지산업 전환 지원 사업 추진을 통해 에너지 패러다임에 변화에 대비하는 수소도시 또한 그린경제 관점에서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다.

앞서 지난 7월 충북형 디지털·그린·산업혁신 뉴딜사업 계획을 발표한 충북도도 한국판 뉴딜과 관련한 31개 사업의 가속화가 이뤄질 것으로 보고 있다. 

이는 지역 산업 전반에 역동성을 촉진·확산하고 경제기반의 친환경·저탄소 전환을 이끌어 내 지역 발전의 마중물이 될 것이란 분석이다. 이와 함께 정부의 지역균형 뉴딜을 통한 혁신도시의 효과 극대화도 기대를 모은다.

문 대통령은 이날 “혁신도시가 지역균형 뉴딜의 거점이 될 것”이라며 혁신도시 활용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에 따라 최근 혁신도시 지정이 완료된 대전시와 충남도는 각 혁신도시의 공공기관 이전과 함께 정주여건 등 인프라 조성에 있어 뉴딜과의 연계를 통한 정부 지원이 가능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인희 기자 leeih5700@c 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