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의수 제이비컴 대표이사

입사서류를 준비하면서 많은 사람들이 자기소개서 작성에 어려움을 호소한다. 지원자가 일반적인 내용을 가지고 성장과정과 자신의 장·단점을 기술하는 기존의 자기소개서와 다르게 NCS기반 자기소개서는 더더욱 그렇다. 지원동기(조직과 직무), 조직 적합성(핵심가치, 인재상), 직무 적합성(직무 역량) 등으로 구성되어 과거의 경력과 경험에 대하여 당시 맡았던 역할과 주요 업무, 성과에 대하여 자세히 기술해야만 한다.

자기소개서 작성은 먼저 인성, 역량, 능력 등 문제분석이 선행되어야 하고 경험리스트를 선택한 후 그 경험들을 구조화 하여 스토리텔링을 하는 과정을 겪어야 한다. 즉, 경험들이 직무기술서에 기재된 내용과 어느 정도 관련이 있는지, 그 경험이 자기소개서 문항에서 요구하는 것을 포함하고 있는지 등이 작성 포인트이다.

자기소개서 작성 시 지원자들이 범하기 쉬운 오류는 자신의 관점에서 작성한다는 것이다. 자신의 관점에서가 아니라 회사의 관점에서 작성해야 한다. 인사담당자의 주의를 끌 수 있도록 가독성, 소제목, 각문단의 역할을 STAR, IPARC, CAR 등 기법을 활용 구조화 할 수 있다. 그리고 고유명사, 숫자, 5W2H를 활용 구체화 하는 것이 좋다. 구조화하는 방법으로는 1000자 이상 일 경우는 생각(Idea)-계획(Plan)-행동(Action)-결과(Result)-변화(Change) 단계로 구조화하고 600~800자 사이는 상황(Situation)-임무(Task)-행동(Action)-결과(Result) 단계로, 400~500자 사이는 상황(Situation)-행동(Action)-결과(Result) 단계로 구조화 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면 국민건강보험 2020년 상반기 '평소 잘 알지 못한 사람들과 함께 공동작업을 해서 좋은 성과를 낸 경험을 이야기 해 주세요. 당시 함께 공동작업을 하게 된 계기 및 배경에 대하여 간략하게 기술하고 그 작업에서 본인의 생각을 관철시킨 부분을 구체적으로 서술해 주시기 바랍니다'(1,000byte)에 대하여 작성한다면 먼저 핵심단어(공공작업, 좋은 성과, 공동작업 계기 및 배경, 본인의 생각 등)를 체크해야 한다. 또한 이 질문이 팀워크 능력을 파악하기 위한 것인지, 갈등관리능력, 협상능력을 파악하는 질문인지, 등 질문의도를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구조화에 있어서 제일 중요한 것은 분량이다. 어느 부분을 어느 정도 쓸 것인지 적절하게 분배해야 한다. 분량이 지나치게 많거나 적거나 하면 감점 요인이 된다. 상황(S)에 담아야 할 내용은 공동작업과 좋은 성과로 전체의 15% 정도의 분량으로 작성하고 임무(T) 부분의 내용은 공동작업 계기 및 배경을 간략하게 15% 정도 작성한다. 행동(A)부분은 본인의 생각을 관철시킨 부분을 구체적으로 작성하되 40% 정도로 작성하고 결과(R)부분은 어떤 결과를 얻었는지 에15%, 지원직무에 어떻게 활용되고 도움이 될 수 있는지 마무리에 15%의 분량으로 작성하는 것이 좋다.

글을 작성하고 난 후에는 글에서 일관된 흐름이 있는지와 각 문단별 유기적 연결고리가 있는지 등을 검토해야 한다. 가장 신경 써야 하는 것은 일관성과 구체성이다, 한 가지 이야기로 일관된 흐름이 있어야 하며 아주 구체적인 내용을 담고 있어야 한다. 반복해서 읽어 보며 어색한 부분을 수정하고 글자 수를 맞추며 오탈자, 맞춤법 오류 등을 가려내야 한다. 초안은 제한된 글자 수의 약 1.5배 분량을 작성하고 완성본에서 압축하는 것이 좋다.

간결하지만 자신을 잘 표현 할 수 있고 보는 사람 즉, 읽는 사람위주로 작성되었는지(구성, 가독성), 읽는 사람이 그 당시 상황을 그릴 수 있도록 작성되었는지(내용 구체성), 질문에 대한 본인의 과거 행동 중 가장 비슷한 사례를 제시 했는지(내용, 일치성) 등을 마지막으로 체크한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