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정책 방향·예산확보 주문-野, 실정 지적·대안마련 촉구
혁신도시 지정 마무리…黨 떠나 공공기관 이전 방안 주장 전망

[충청투데이 김종원 기자] 2020년 국정감사가 중반전에 돌입한 가운데 충청권 여야 의원들이 국감 성과올리기에 속도를 올리고 있다.

여당 의원들은 정책국감을 통해 정부정책 방향과 예산확보를 주문했다. 야당 의원들은 정부 실정을 지적하며 대안마련 등을 촉구했다.

충청권 의원들은 대전 충남 혁신도시 지정에 따른 후속 대책 등 지역현안에 대해선 한 목소리를 낼 전망이다.

◆여당 의원 국감=더불어 민주당 조승래 의원(대전 유성)은 이번 국감을 민생국감, 위로 국감으로 정하고 정책질의에 집중하고 있다.

조 의원은 12일 원자력안전위원회 국감자료를 통해 ‘원자력안전위원회가 수입물품 방사능 관리를 총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조 의원의 주장은 중구난방으로 관리되고 있는 수입물품에 대한 방사능 관리를 지적한 것으로 향후 원안위 행보의 방향타가 될 전망이다.

같은당 박완주 의원(충남 천안을)은 이날 소방청으로부터 받은 자료를 분석해 소방공무원 인건비 예산확보 방안을 제기했다.

박 의원은 “2022년까지 구급차 3인 탑승률 100% 달성을 위해서는 예산추가가 필수로 지방교부세법을 개정하여 담배개별소비세를 45%에서 74%까지 인상하여 그 재원을 마련하여야 한다”고 예산확보를 주문했다.

사진 = 연합뉴스
사진 = 연합뉴스

◆야당 의원 국감=국민의 힘 이명수 의원(충남 아산 갑)은 인사혁신처엔 대한 국감에서 정부의 무사안일을 질타했다. 이 의원은 "인사혁신처가 공무원들의 비대면 근무가 확대되는 추세에 맞춰 관련 제도를 정비하지 않은 채 기존의 '국가공무원 복무·징계 관련 예규'에 따른 원격근무제 운용 지침만을 적용하고 있는것은 일종의 직무태만"이라고 지적한뒤 개선 방안을 촉구했다.

같은 당 정진석 의원(충남 부여·청양·공주)은 통일부 국감에서 “북한에서 생산된 국내 중소기업 A사의 점퍼 2만7000여 벌이 중국산으로 둔갑해 지난 2018년 9월부터 12월 한 홈쇼핑 채널에서 판매됐다”고 폭로했다. 정 의원은 “북한에서 만든 점퍼가 국내에 유통된 것은 유엔 안보리의 대북 제재 결의 2375호에정면으로 위배된다”고 지적하며 이에대한 통일부 입장을 물었다.

◆여야 없는 지역 현안 풀어내기=대전·충남 혁신도시 지정 후속대책 등 지역현안을 놓고 한 목소리가 기대된다. 더불어 민주당 황운하 의원은 대전지역 중소기업은행 등 유치를 놓고 당위성을 강조했다. 황 의원은 “대전이 혁신도시로 지정됐기 때문에 관련 공공기관 이전도 가능하리라고 본다. 중소기업은행을 포함해 (대전발전에 도움이 되는) 좋은 기관들이 와야하고, 대전을 명실공히 중소기업을 대표하는 도시로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전 충남 혁신도시 지정이 마무리 된 만큼 여야 의원들은 각 상임위 국감을 통해 공공기관 이전 방안을 더욱 강력하게 주장할 전망이다. 

서울=김종원 기자 k8581@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