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역세권지구 中企·교통·지식산업… 연축지구 과학기술 기관 계획
충남, 환경기술·문화체육·R&D·해양산업 등… 20개 내외 기관과 접촉

[충청투데이 이인희 기자] 대전과 충남의 혁신도시 지정과 함께 혁신도시 효과 극대화를 위한 공공기관 유치가 주요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11일 공공기관 경영정보 공개시스템에 따르면 현재 수도권 소재 공공기관은 준정부기관과 공기업(준시장형)을 포함해 149개다.

이 가운데 서울대병원 등 기관 특수성으로 이전이 불가능한 곳을 제외하면 120여개가 이전 대상 기관으로 점쳐진다. 정부 또한 현재 비슷한 규모로 공공기관 2차 이전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앞서 대전시는 혁신도시 가시화 단계에서 대전역세권지구와 연축지구를 입지후보로 선정하고 이에 따른 큰 틀의 기관 이전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당시 시는 대전역세권지구에 중소기업, 교통, 지식산업 관련 공공기관을, 연축지구에는 과학기술 관련 공공기관을 유치해 관련 클러스터를 조성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이에 따라 대전역세권지구에는 기존에 자리 잡은 코레일과 연계한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의 유치 가능성이 예상된다. 지식산업 관련 공공기관으로는 한국발명진흥회, 한국지식재산보호원, 한국특허전략개발원과 중소기업 관련 중소기업은행, 중소기업유통센터, 한국벤처투자 등도 중점 유치 대상으로 떠오른다.

연축지구에는 과학기술 관련 기관 가운데 한국과학기술연구원, 한국과학창의재단, 과학기술일자리진흥원, 한국나노기술원,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등이 핵심 기관으로 거론되고 있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유치 대상 기관을 직접 언급할 수는 없으나 혁신도시 지정 이전부터 접촉을 통해 여러 차례 대전의 상황, 대전의 미래에 대한 설득 과정을 거쳤다”며 “앞으로의 상황을 고려해 관련 기업까지도 유치하는 TF 구성도 준비 중”이라고 말했다.

사진 = 연합뉴스
사진 = 연합뉴스

충남도는 내포신도시 혁신도시에 환경기술과 문화체육, R&D(연구개발), 해양산업 분야 등 기능군 기관 유치를 목표로 세웠다.

도 측이 언급한 기능군을 바탕으로 주요 기관을 살펴보면 환경부 산하에는 한국환경산업기술원과 한국수자원조사기술원 등 5개 기관이 수도권에 위치한다.

또 해수부 산하로는 해양환경공단과 한국어촌어항공단, 한국해양조사협회, 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 등 4개, 중기부 산하로는 중소기업유통센터와 한국벤처투자 등 5개 기관이 있다.

문화체육 부문에선 문체부 산하 한국체육산업개발㈜, 한국문화관광연구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등 22개, 문화재청 산하 한국문화재재단 등이 수도권에 남은 상태다.

도는 이와 관련해 20개 내외 기관과 접촉한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시와 도의 혁신도시 비전과 부합하는 기관 상당수가 임직원(일반정규·무기계약) 300명 이하 규모로 1차 이전 당시 기관들에 비해 규모가 작은 편이다.

이 때문에 기관 유치를 통해 지역 역량을 끌어올리기 위해선 지역 산업에 대한 실효성을 갖춘 기관 유치와 함께 시너지 효과를 위한 전략이 요구되는 상황이다.

양승조 충남도시자는 “이전 기관을 대상으로 한 여러 제도가 마련됐고 내포는 도청 등 이전으로 기반시설까지 갖춰진 강점이 있다”며 “충남의 미래 성장 동력을 창출하기에 가장 걸맞는 기관을 유치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인희·조선교 기자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