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도시 대전역세권지구 구상도
혁신도시 대전역세권지구 구상도

[충청투데이 이인희 기자] 대전의 숙원이었던 혁신도시 지정이 확정됐다.

대통령 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이하 균형위)는 8일 비대면 영상 방식으로 본회의를 열고 대전과 충남의 혁신도시 지정 안건을 원안의결했다.

균형위의 원안의결에 따라 대전의 혁신도시 지정은 국토교통부 장관의 지정 절차만을 남겨두면서 사실상 확정됐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균형위 본회의 종료 직후 브리핑을 열고 “2005년 국토균형발전을 위한 혁신도시에서 제외된 이후 15년 넘게 염원했던 혁신도시가 확정됐다”며 “최근 2년간 시민, 언론, 정치권, 경제단체 등 모두가 합심해서 이루어낸 결과”라고 밝혔다.

허 시장은 “이번 혁신도시 지정으로 대전역세권을 비롯한 원도심 지역의 획기적 발전 전기를 마련할 수 있게 됐다”며 “이는 대전의 숙원인 동서 불균형 문제도 해결해 결국 지역 성장의 새로운 모멘텀을 확보한 것”이라고 평가했다.

대전시는 대전역세권지구와 연축지구를 혁신도시 예정지구로 선정하고 혁신도시 발전계획을 통해 지역 내 불균형 발전을 해소하고 도시재생에 핵심을 둔 ‘대전형 혁신도시’ 모델을 제시한 상태다.

혁신도시 연축지구 구상도
혁신도시 연축지구 구상도

혁신도시 지정을 통해 △산·학·연 클러스터 조성과 기능의 집적화 △주택공급, 문화·여가·교통 인프라 확충 △스마트 혁신도시 건설 △혁신도시 건설과 연계한 원도심 발전 지원 △4차 산업혁명과 연계 혁신성과 확산 등을 계획하고 있다.

허 시장은 이날 혁신도시 확정과 함께 곧바로 수도권 소재 공공기관 이전에 대한 대응 전략 마련에 돌입하기로 했다.

시는 앞서 혁신도시 예정지구 발표와 함께 대전역세권지구는 중소기업, 교통, 지식산업 관련 공공기관을, 연축지구는 과학기술 관련 공공기관을 유치해 관련 클러스터를 조성하고 이를 토대로 지역 성장을 견인한다는 전략을 수립한 바 있다.

허 시장은 “수도권에 있는 120개가 넘은 이전 대상 공공기관 가운데 대전의 기존공공기관과 시너지효과를 낼 수 있는 공공기관을 유치하는 일이 중요하다”며 ”긴 호흡으로 긴 시간을 인내하며 설득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전을 4차산업혁명특별시로 만드는 공약과 연계해 대전의 획기적 발전 계기를 놓치지 않겠다”며 “혁신도시 지정이 시민과 함께 새롭게 도약하는 대전의 큰 모멘텀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이인희 기자 leeih57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