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균형발전위원회 지역민 염원 응답하나
지역서 "조속 지정" 지속 촉구
관계부처·청와대 등 큰 이견 없어
긍정 시그널…기대감 최고조

국가균형발전위원회 본회의 모습. 국가균형발전위원회 홈페이지 캡처
국가균형발전위원회 본회의 모습. 국가균형발전위원회 홈페이지 캡처

[충청투데이 이인희 기자] 대전과 충남의 혁신도시 지정을 위한 결전의 날이 밝았다. 그동안의 혁신도시 제외로 불균형이 거듭되면서 추가 지정을 촉구해 왔던 대전·충남 지역민의 오랜 염원이 이뤄질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는 가운데 결과에 대한 긍정 시그널이 들려오고 있다.

7일 대전시와 충남도 등에 따르면 균형위는 8일 오후 2시 본회의를 열고 대전과 충남의 혁신도시 지정 안건에 대한 심의·의결 절차를 진행한다. 당초 균형위는 지난달 23일 본회의를 통해 혁신도시 지정 안건을 심의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안건에 대한 내부 검토가 필요하다는 이유로 해당 안건을 제외, 지역에서는 조속한 지정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계속돼 왔다. 대전사랑시민협의회 등은 지난달 28일 결의대회를 열고 “정부는 심각한 수도권 집중과 국토 불균형을 막고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하루라도 빨리 대전혁신도시를 지정하라”고 촉구했다. 

이보다 앞선 지난달 20일 국가균형발전 지방분권 상생발전 충청권공동대책위원회도 성명을 통해 “균발위가 특별법 개정안이 시행 된지 2개월이 지났음에도 심의조차 하지 않는 것은 직무 유기”라고 지적했다.

이러한 촉구 움직임은 지난 3월 대전·충남 혁신도시 지정의 법적 근거가 될 국가균형발전특별법의 국회 통과 당시와도 매우 유사하다.

사진 = 충청투데이 DB
사진 = 충청투데이 DB

균특법 통과를 저지하는 움직임 등 불안정한 기류가 관측됐으나 대전·충남 지역민들의 혁신도시 지정을 촉구하는 서명운동부의 국회 전달 등 결집된 움직임이 결과적으로 혁신도시 지정의 법적 기반 마련으로 이어졌다는 평가다.

최근 지역사회에서 계속됐던 지정 촉구 목소리도 긍정의 시그널로 이어지는 모양새다. 심의절차의 한 차례 연기 이후 균형위의 내부 검토 과정에 상당 시간이 소요할 것이란 전망과 달리 상당히 이른 시점에 다시 일정을 확정했다는 점이 이를 증명하는 요소다. 뿐만 아니라 혁신도시 지정과 관련된 관계부처 및 청와대까지 대전과 충남의 혁신도시 지정에 대한 큰 이견이 없는 것으로 전해지면서 지역사회의 기대감은 최고조에 달하고 있다.

정치권 한 고위관계자는 “지난달 균형위의 본회의에서 곧바로 혁신도시 지정 안건이 다뤄졌다면 부결 가능성이 매우 높았던 탓에 충분한 검토가 필요했다”며 “현재 균형위 내부나 청와대 등에서 혁신도시 지정에 대한 이견이 없는 것으로 확인되면서 긍정적 신호가 조심스럽게 관측되고 있다”고 전했다.

이 같은 전망대로 균형위가 혁신도시 지정 안건을 원안대로 의결한다면 대전과 충남의 혁신도시 최종 지정이 이달 내 완료될 가능성도 높다. 시와 도 역시 그동안 정치권 공조 등을 통해 혁신도시 지정의 당위성과 필요성을 유감없이 설명해 온 만큼 기대감을 조심스럽게 내비추고 있다.

시 관계자는 “지정 안건이 이른 시점에 다시 상정됐다는 점에서 기대하는 바가 크다”며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해 성공적 결과로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인희 기자 leeih57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