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공공기관 추가 이전…
지역출신 인재 의무채용해야
대전, 동서 불균형 해소 가능
충남, 혁신클러스터 조성 전망

[충청투데이 이인희 기자] 대전과 충남의 혁신도시 지정을 놓고 긍정 신호가 관측되면서 향후 혁신도시 지정에 따른 기대효과에도 관심이 쏠린다.

혁신도시란 이전 공공기관을 수용해 지역의 기업·대학·연구소·공공기관 등이 서로 긴밀하게 협력할 수 있는 여건을 갖추도록 하는 미래형 도시다. 그동안 대전과 충남은 세종시 건설 등을 이유로 혁신도시 대상에서 제외됐지만 앞으로 혁신도시 지정이 완료될 경우 우선적으로 수도권 소재 공공기관 추가 이전의 효과가 발생한다.

대전시와 충남도는 혁신도시가 지정된다면 이전 공공기관들을 통해 지역에 양질의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현재 이전 공공기관들은 지역 출신 인재들을 의무적으로 최대 30%까지 채용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이전 공공기관 가운데 연구기관이 포함되면 지방대학의 연구기능 보완에 따른 지방교육 질적 향상도 이뤄질 전망이다.

이전에 따른 인구유입으로 지방세수 증가 및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도 함께 발생할 것이란 분석이다.

사진 = 연합뉴스
사진 = 연합뉴스

공공기관 이전 외에도 지역 내 불균형 발전 해소의 역할도 기대된다. 시는 신도시 개발에 머무르는 기존 혁신도시 개념과 달리 도시재생과 연계한 원도심을 활성화시키는 혁신도시 개발예정지구 지정 계획을 세워 놓은 상태다.

원도심 내 공공기관 및 관련 민간기업·연구소 등의 이전과 지역대학 간 협력으로 산·학·연 국가혁신클러스터 조성 등이 주요 골자다.

시는 이를 통해 혁신도시 예정지구인 대전역세권과 연축지구 등 원도심 지역의 도시 경쟁력을 높이고 공동화 및 쇠락 현상을 완화시키기 위한 기폭제로 활용해 획기적인 동서 불균형 해소가 이뤄질 수 있다고 설명한다.

도 역시 내포신도시 혁신도시 지정을 통해 내포 환황해권 중심도시 육성 과제를 비롯해 서산, 당진, 아산 등 5개 시·군에 걸친 혁신클러스터(국가혁신융복합단지) 조성에 기대감을 나타내고 있다.

도는 혁신도시 지정이 이뤄지게 되면 환황해권 전초기지 육성의 실질적인 기반이 마련됨으로써 중국 등 환황해권의 직교류 기반이 마련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또 기존 주력 산업과 수소경제 등 신사업을 내세운 혁신클러스터와도 연계됨으로써 결과적으로 내포신도시의 인구 유입과 일자리 창출 등 신도시 활성화에 새로운 동력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시 관계자는 “혁신도시 지정 시 향후 이전 공공기관 선정 및 유치 전략 마련 등 절차에 들어갈 예정”이라며 “공공기관 이전에 따른 세수 증대와 양질의 일자리 창출, 인구 유입 등 혁신도시 지정 효과를 극대화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인희 기자 leeih57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