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휴, 인구이동 많아 중대 고비
거리두기 격상 땐 타격 커 위기

[충청투데이 이심건 기자] 추석을 앞두고 지역 경제에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

추석을 계기로 코로나19(이하 코로나) 사태가 확산되면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격상으로 연결되고 이는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등 취약계층에겐 극한의 경제적 타격을 주기 때문이다.

코로나 신규 확진자는 광복절을 기점으로 대폭 늘어났다.

최근 급격한 확산세라고 볼 순 없지만 새로운 집단감염 사례가 계속 나오면서 안정세로 판단할 수도 없는 불안한 상황이다.

특히 인구 이동이 많은 추석 연휴를 앞두고 있다는 점이 문제다.

감염경로가 불분명한 환자들이 4명 중 1명꼴인 만큼 대규모 이동은 코로나 재확산의 계기가 될 가능성이 크다.

실제 집회금지 명령에도 서울 시내 중심부에서 진행된 보수단체의 8·15 광복절 집회는 코로나 2차 확산의 도화선이 됐다.

수도권을 중심으로 한 재확산세는 전국으로 번졌다.

정부와 각 지자체는 결국 8월 말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를 시행했다.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는 지역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에 견디기 어려운 타격을 줬다.

연초 이후 사실상 제대로 된 영업을 해보지 못했던 소상공인들 입장에선 다시 한번 영업을 제한당하거나 아예 금지당하는 조치를 감내해야 했다.

실제 한국은행 대전충남본부가 발표한 소비자동향조사 결과를 보면 이달 소비자심리지수는 지난달 88.5보다 6.7p 하락한 81.8로 나타났다.

대전지역 전체 업종 매출액은 총 1051억 1000만원으로 지난해 동기 대비 15.2% 감소했다.

상황이 이러하자 정부와 지차체는 추석 연휴를 전후한 2주를 '특별방역 기간'으로 정했다.

이번 연휴가 앞으로 코로나 방역 향배를 가를 중대 고비라고 판단한 것이다.

사상 초유의 긴 장마와 코로나 재확산으로 3분기 경기 반등 타이밍을 놓친 상황에서 자칫하면 4분기까지 망칠 수 있기 때문이다.

지역 한 경제계 관계자는 "코로나가 확산한다고 해도 영업금지는 최소화해야 한다"면서 "코로나가 확산된다고 무조건 거리두기를 격상하기보다 위중증환자를 잘 관리하는 방식으로 바꿔 나가지 않으면 경제에 미치는 타격이 크고 특히 자영업자와 소상공인들은 더 이상 견딜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심건 기자 beotkkot@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