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TEP, 설문조사 결과발표
불경기 속 자금 부족 등 호소

[충청투데이 최윤서 기자] 정부가 개방형 혁신의 일환으로 산·학·연 R&D 협력을 강조하지만 불경기 속 중소기업들은 자금부족 등 현실적인 어려움을 토로하고 있다.

28일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이하 KISTEP) 연구과제 결과에 따르면 중소기업들이 협력연구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자사 내부의 연구개발 자금 부족’을 가장 큰 애로점으로 꼽았다.

급격한 산업 환경 변화와 기술 수명 주기가 짧아지는 상황에서 기업들의 불확실성과 리스크 극복을 위한 산학연 연구개발 협력이 시도되고 있지만 여전히 외부와의 공동개발 보다는 단독 및 자체개발이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KISTEP은 중소기업의 기술혁신을 위한 산학연 협력연구 활동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400개 기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는데 전반적으로 협력연구를 선호하지 않았고 필요 정도 역시 낮다고 응답했다.

그 원인은 ‘자체개발 대비 높은 협력 개발비용(67.3%)’이 가장 컸고 ‘자체적인 기술혁신 역량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49.7%)’, ‘적절한 파트너 발굴의 어려움(42.6%)’ 등이 꼽혔다.

협력 연구 수행과정에서의 애로점으로는 ‘자사 내부 R&D 자금 부족(39.8%)’이란 응답이 가장 높았다. 이어 △정부 R&D 자금 지원 구조(37.0%) △자사의 기술역량 및 인력 부족(33.3%) △정부의 과도한 규제 및 행정절차의 복잡성(31.5%) 등 순으로 조사됐다.

실제 모 중소기업 부장은 “중소기업 입장에서는 대기업간 협력이 매우 조심스럽다”며 “만약 공동개발 후 사업화가 잘 되면 대기업이 해당 분야에 진출하거나 기술을 독점할 우려가 있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전문가들은 산학연 협력연구 수행 시 협력 결과, 기술탈취 등 법적 분쟁해소를 위한 지원 강화와 함께 수요자 맞춤형 협력 R&D 프로그램을 발굴해 중소기업의 자발적인 참여를 증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안승구 KISTEP 선임연구위원은 “중소기업의 여건을 반영해 지역 단위의 컨트롤타워를 구축하고 적절한 파트너 발굴 지원이 이뤄져야 한다”며 “중소기업과 대학 및 공공연구기관 그리고 대기업 등 기술교류 및 공동연구를 위한 네트워크가 조성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최윤서 기자 cy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