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부터 5일간의 추석명절 연휴가 시작된다. 코로나19사태 속에서 맞는 추석명절인지라 설렘 보다는 마음이 착잡한 게 사실이다. 오랜만에 만난 가족들은 이야기꽃을 피울 것이다. 코로나 발(發) 민생경제와 최근 발생한 북한의 해양수산부 공무원 사살 사건, 좀 더 멀리는 2022년 대선에 이르기까지 어느 때보다 안주거리가 꽤 많다. 밥상머리 민심은 향후 정국운용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정치권이 민심의 향방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는 이유다.

최대 화두는 역시 먹고사는 문제다. 기업은 물론 자영업자, 직장인 등 너나 할 것 없이 혹한기를 보내고 있다. 민생경제를 어떻게 살릴 건가. 재난지원금은 그야말로 '언 발에 오줌 누기'다. 지급 대상자 선정을 놓고도 의견이 분분하다. 모두를 만족시키는 정책은 없다지만 최대한 공통분모는 찾아야 한다. 민심에 그 답이 있다. 부동산정책도 빼놓을 수 없다. 해양수산부 공무원 사살 사건 이후 대북관계를 어떻게 설정해야 할지도 관심사다.

충청권에선 행정수도완성과 혁신도시 조성이 핫이슈다.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지난 7월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국회와 청와대, 정부 부처가 모두 세종시로 이전해야 한다"고 불을 지폈지만 후속조처가 지지부진하다. 충청권이 역량을 발휘해야 한다. 대전·세종, 충남·북 등 충청권 4개 시·도 시민대표와 국회의원, 시도지사·시도의회의장 등 민·관·정이 참여하는 '행정수도 완성·국가균형발전 충청권 민관정 협의회'가 때마침 어제 출범했다. 행정수도 완성을 위한 선도적 역할을 주문하고자 한다.

대전·충남 혁신도시 조성에 차질을 빚어선 안 된다. 혁신도시 지정 여부를 판가름할 대통령 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의 심의가 지난 23일 예정됐다가 돌연 연기 되면서 여러 추측이 난무하고 있다. 충청권의 민심이 요동치고 있음을 직시해야 한다. 행정수도나 혁신도시 모두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국가적 과제다. 결코 지역이기주의가 아니다. 정치권은 추석 민심을 경청하고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임해주기 바란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