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율적 관리 목적… 안정적 안착 가능성은 미지수

[충청투데이 전민영 기자] 대전형 공공 배달앱이 출시를 앞두고 있다.

27일 대전시에 따르면 시는 28일 공공 배달앱과 협업할 민간 배달앱 사업자 모집공고를 낼 예정이다. 지난 상반기 시는 지역 영세소상공인을 위한 공공 배달앱 개발을 시작한 바 있다. 급격히 확장되는 배달산업 속에서 영세 소상공인들이 겪는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서다.

당초 시는 공공개발앱을 개발하기 위해 배달 플랫폼 시스템 구축할 온라인 시스템 구축 전문 업체에 용역을 의뢰할 예정이었다. 이르면 내달, 늦어도 올해 안으로 출시하겠는 것이 시의 목표였다.

다만 현재 시는 공공 배달앱의 구축 방향을 선회한 상태다. 새로운 공공 앱 플랫폼을 구축하는 것이 아닌 이미 구축된 민간 앱과 협업하겠다는 것이다. 시스템 구축비, 향후 유지·관리비를 절약하면서도 효율적인 관리를 가능토록 한다는 판단해서다. 실제로 경남 창원, 진주, 양산 등 지자체가 공공배달앱 개발을 실시하다 잇달아 중단한 바 있다. 플랫폼 개발까진 가능하지만 향후 운영과 관리 부분에 한계가 있어서다. 서울시의 경우 앱을 별도로 구축하지 않고 기존 민간 앱 7개 업체를 모은 ‘제로배달 유니온’을 출범하는 방식으로 규모를 축소했다.

다만 시는 이미 배달산업에서 입지를 다진 대형 어플리케이션이 아닌 소규모 민간 앱과 협업하는 쪽으로 방향을 잡았다. 이달 안으로 민간 배달앱 운영자들을 대상으로 공고를 낼 예정이다. 신청한 민간 배달앱 운영자의 사업 엽량을 확인해 지역화폐 온통대전과의 연계 등 세부적인 협약을 실시하겠다는 계획이다.

일각에서 일었던 혈세낭비 논란도 피한 상태다. 민간 앱과의 협업으로 방향을 선회하면서 용역비 등 시스템 구축을 위한 추경이 반영되지 않았다. 향후 배달앱 홍보는 온통대전 홍보비로 온통대전 홍보와 연계해 진행할 계획이다.

다만 공공 배달 앱이 안정적으로 안착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민간 수수료 수입과 투자금으로 소비자에게 할인, 적립금 등 혜택을 돌려주는 민간 배달앱과 비교했을 때 비교적 소비자에게 돌아가는 혜택이 적기 때문이다.

행정안전부가 실시한 ‘2018 공공앱 성과측정’ 결과에 따르면 2018년 지자체가 운영 중인 공공 앱은 372개 중 64%인 240개가 개선 및 폐지·폐지 권고 결과를 받기도 했다.

시 관계자는 “시스템 구축, 운영 등에 드는 인력과 예산을 절약하면서도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최선의 방안을 찾고 있다”며 “이달 안으로 사업역량이 있는 사업자를 모집해 소비자와 소상공인를 동시에 만족시킬 수 있는 공공 배달앱을 만들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민영 기자 myjeon@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