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지역 다빈도 질병과 우수기관]
고기섭취 최소화 금연·금주 필수
최소 2년 간격 내시경 검사 필요
50세이상 1년간격 분변잠혈 검사
충북지역 다빈도 질병에 대한 평가결과 우수기관(1등급) 명단

▲ 청주의료원 전경.

■ 폐렴

숨쉬는 경로중 호흡세기관지 이하 부위의 폐 조직에 염증반응과 경화를 일으키는 질환이다. 원인은 세균, 바이러스, 진균, 비정형균, 결핵균, 리케치아, 기생충 등으로 증상은 발열, 기침, 객담, 오한, 흉부통증, 호흡곤란, 두통, 오심, 구토, 복통, 설사, 근육통 및 관절통 등이다. 예방을 위해서는 금연과 흡인을 줄이기 위한 노력, 충분한 영양공급, 손씻기, 예방접종 등이 필요하다.

■ 위암

원칙적으로 위에 생기는 모든 암을 일컫는 말이지만 주로 위점막의 선세포(샘세포)에서 발생한 위선암이다. 초기엔 특별한 증상이 없으며 약간의 불편함을 느껴도 다른 일반적 위장 질환과 구분하기 어려워 암이 어느정도 진행된 뒤에야 진단되는 경우가 맣다. 궤양을 동반한 조기위암은 속Tm림 증상등이 있으나 대부분의 소화기 증상은 비궤양성 소화불량으로 조기 위암과 직접적인 관계가 없는 경우가 많다. 진행성위암은 상복부의 불쾌감, 팽만감, 동통, 소화불량, 식욕부진, 체중 감소, 빈혈, 유문부 폐쇄에 의한 구토, 출혈에 따른 토혈이나 흑변, 분문부 침범에 따른 연하곤란, 복부의 종괴(덩이)등이다. 예방을 위해서는 신선한 채소와 과일을 충분히 섭취하고 금연과 금주는 필수다. 40세 이상 74세 미만인 남녀는 최소 2년 간격으로 위내시경 검사를 하는 것이 좋고 특히 만성 위축성 위염, 장상피화생등의 위암의 전구병변이 있는 경우에는 위내시경 검사를 더욱 주기적으로 받아야한다.

■ 대장암

결장과 직장에 생기는 악성 종양으로 초기에는 대부분 아무런 증상이 없으며 증상이 나타날때는 병이 이미 상당히 진행돼 있을 경우가 많다. 주요 증상으로는 배변습관의 변화, 설사, 변비, 배변 후 후중기(변이 남은듯한 무지근한 느낌), 혈변 또는 끈적한 점액변, 복통, 복부팽만, 피로감, 식욕부진, 소화불량, 그리고 복부종물(배에서 덩어리가 만져지는것) 등이다. 예방을 위해서는 규칙적인 운동, 금주, 섬유소와 칼슘의 충분한 섭취, 붉은 고기(소고기, 돼지고기)를 너무 많이 먹지말아야한다. 국가암검진 프로그램에서는 만 50세 이상이면 1년 간격으로 분변잠혈 반응 검사를 하여 이상 소견이 나올 경우 대장내시경 검사 또는 대장이중조영검사를 받도록하고 증상이 없는 성인의 경우 45세 이후엔 1-2년 간격의 분별 잠혈검사 또는 5~10년 간격의 대장내시경검사를 받도록 권장하고있다.

■ 급성기뇌졸중

뇌에 혈류공급이 중단되면 빠른 시간내에 뇌세포는 죽게되고 돌이킬수없는 결과를 초래하기에 매우 응급을 요하는 질환이다. 증상으로는 감각이상 및 감각소실, 두통및 구토, 어지럼증(현훈), 언어장애(실어증), 발음장애(구음장애), 안면신경마비, 운동실조증, 시각장애 시야결손, 복시, 연하곤란, 혼수상태, 치매 증상, 일과성 허혈발작등이다. 뇌졸중 예방을 위해서는 고혈압, 심장병, 당뇨병, 고지혈증, 흡연, 비만과 식이습관, 알코올 등 뇌졸중을 유발할수있는 여러 요인들을 감소시켜야하고 과로를 피하고 충분한 수면을 취하며 콜레스테롤이 높은 음식을 피하고 야채와 과일을 많이 먹는것이 좋다.

평가항목 종별 요양기관명(가나다순) 요양기관 소재지
  폐렴(7) 상급종합병원   충북대학교병원 청주시
종합병원   청주성모병원 청주시
  의료법인 건명의료재단 진천 성모병원 진천군
  의료법인 인화재단 한국병원 청주시
  의료법인 명지의료재단 명지병원 제천시
  의료법인 한마음의료재단 하나병원 청주시
  충청북도 청주의료원 청주시
  위암(2) 상급종합병원   충북대학교병원 청주시
종합병원   청주성모병원 청주시
  대장암(1) 상급종합병원   충북대학교병원 청주시
  급성기뇌졸중(6) 상급종합병원   충북대학교병원 청주시
종합병원   건국대학교 충주병원 충주시
  의료법인 인화재단 한국병원 청주시
  의료법인 정산의료재단 효성병원 청주시
  의료법인 한마음의료재단 하나병원 청주시
  청주성모병원 청주시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