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정 속속 확정… 행정수도·혁신도시 지정·공공기관 유치 등 화두
코로나로 현장모습 변화… 인원 줄이고 분산 위해 수요일도 개최

[충청투데이 송해창 기자] 충청권 국정감사 일정이 속속 확정되고 있다.

24일 정치권에 따르면 제21대 국회는 내달 7~26일까지 국정감사를 진행한다.

충청권 일정도 다수 정해졌다.

세종시·세종경찰청은 19일 오전 행정안전위원회 감사1반으로부터 감사받는다. 감사1반은 두 기관 감사 직후 대전시·대전경찰청 감사를 진행한다. 충북도·충북경찰청은 20일 감사2반으로부터 감사받는다.

충남도·충남경찰청은 이번 국감 대상기관에서 제외됐다.

충청권 시·도 국감 화두로는 행정수도, 혁신도시 지정, 공공기관 유치, 충북선 고속화, 청주공항 활성화, 2027 하계유니버시아드 공동유치 등이 꼽힌다.

각 경찰청 감사에서는 수사권 분리가 언급될 것으로 예상된다. 여성·청소년·교통·성폭력 분야 등 대책도 국감장에 오를 것으로 알려졌다.

교육계·국립대병원 국감 일정도 확정됐다. 충남대·충남대병원·충북대·충북대병원은 19일 교육위원회 감사1반으로부터 다양한 현안을 질의받는다.

감사 직후 대전·세종·충남·충북교육청 감사가 이어진다.

교육위 화두는 단연 코로나19다.

교육위원들은 시·도교육청 대처, 학생 감염자, 원격수업 현황, 국립대 선별진료소 운용 등을 살필 것으로 전해졌다.

이밖에 충청권 기관 국감 일정은 △10월 7일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10월 12일 국세청, 문화재청, 국가기상위상센터, 대전지방기상청 △10월 14일 금강유역환경청, △10월 15일 한국철도공사, 독립기념관, 대전지방고용노동청, 관세청, 조달청, 통계청 △10월 19일 한국수자원공사 △10월 20일 대전지방국세청, 국가과학기술연구회, 25개 정부출연연구소 등이다.

장기화된 코로나로 국감 현장도 바뀔 전망이다. 국회 사무처는 최근 ‘국감 방역 협의사항’을 각 상임위에 배포했다. 국감장·대기구역 인원, 피감기관 출석인원 등이 각 50명을 넘지 않도록 하는 내용이 담겼다.

회의장 투명 칸막이 설치, 온라인 문답 권고 등도 포함됐다. 또 수요일에는 국감을 열지 않는 것이 관례였으나 인원 분산을 위해 열 수 있도록 했다.

국회 관계자는 “협의사항인 만큼 강제성은 없다”며 “각 상임위 의견이 우선이다. 여야 간사 협의에 따라 시행 여부가 정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송해창 기자 songhc@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