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리핑서 추진 상황 등 발표
설치 전 행정절차 마무리 상태
올해 말 사업자 선정 입찰공고
내년 착공… 2024년 준공 계획

▲ 23일 서산시청 중회의실에서 열린 양대동 자원회수시설 관련 브리핑 모습. 서산시 제공

[충청투데이 김덕진 기자] 서산시의 지역현안사업 중 하나인 자원회수(소각)시설 설치사업 행정절차가 마무리돼 사업 착공에 가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23일 시는 ‘자원회수(소각)시설 설치사업’에 대해 브리핑을 갖고 그동안의 추진 상황 및 향후 추진 계획을 발표했다.

시 핵심 현안사업인 자원회수시설 설치 사업은 양대동으로 입지가 결정될 당시만 해도 시민들의 찬반 갈등이 심했다.

이에 시는 맹정호 시장의 민선7기 출범과 동시에 양대동소각장 계속 추진 여부에 대해 시민 공론화를 추진해 그 결과, 2019년 초 계속 추진하기로 결정한 바 있다.

이후 2019년 12월 농림축산식품부와 농업진흥구역 해제를 위한 사전협의를 끝냈다.

2018년 3월 착수한 환경영향평가는 △초안 주민 공람 △주민설명회 △주민공청회 등을 거쳐 올해 5월 금강유역환경청과 협의를 마쳤다.

올해 9월 충청남도에서 본 사업부지인 농림지역을 계획관리지역으로 변경하는 ‘도시관리계획 용도지역 결정 고시’를 완료해 사실상 자원회수시설 설치를 위한 행정절차는 모두 마무리됐다.

시는 올해 말 환경부 산하 한국환경공단 주관 하에 설계시공 일괄입찰 방식인 턴키방식으로 사업자 선정을 위한 입찰공고를 하고 2021년 내 본격적인 사업에 착공해 2024년까지 준공할 계획이다.

신상철 자원순환과장은 “코로나19로 관계부처와 협의가 지연돼 불가피하게 7개월가량 사업이 지연됐다”면서 “소각시설 설비는 현재 상용되고 있는 기술 중 환경을 최우선한 최고의 기술로 더 안전하게 짓고, 책임성 있게 운영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한편 서산시는 2013년 양대동 지붕형매립시설 생활폐기물 매립 잔여용량이 1년 6개월 정도 밖에 남지 않아 비상시를 대비해 매립을 중단했다.

2013년 10월부터 현재까지 생활폐기물 전량을 민간 소각업체에 위탁처리 하고 있다.

서산=김덕진 기자 jiny0909@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