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아동센터 이용 절반 이하↓
미이용 아동 관리·지원 한계있어
"공백 막기 위한 다음 단계 노력必"

[충청투데이 서유빈 기자] 최근 ‘인천 라면형제’ 사연이 세상에 알려지면서 취약계층 아동들의 돌봄공백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코로나19(이하 코로나) 이후 학교와 지역아동센터의 문이 좁아지면서 우려가 더욱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22일 대전시 등에 따르면 지난 15일 기준 지역 내 아동센터 긴급돌봄을 이용하는 아동은 1348명으로 집계됐다.

코로나 이전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던 인원이 3830명이었던 점을 감안하면 이용 아동이 기존 절반 이하로 줄어든 셈이다.

긴급돌봄은 가정에 부모·친인척이 없는 등 아동을 돌봐줄 곳이 없는 부득이한 경우 아동 보호자의 신청으로 이뤄지고 있다.

기본적으로는 가족 내 돌봄을 원칙으로 하고 긴급돌봄에 별도로 명시된 조건이나 기준은 없다.

현재 각 센터에서는 가정돌봄으로 센터에 나오지 않는 아동들에 대해서도 결식에 대한 우려가 있다면 급식 대신 도시락 꾸러미 등을 제공하고 유선상 모니터링을 지속적으로 하고 있다.

사진 = 어린이집. 연합뉴스
사진 = 어린이집. 연합뉴스

하지만 코로나 여파로 직접 가정을 방문해 근황을 살피기 어려운 데다가 인력도 부족해 세밀한 보호가 불가능한 실정이다.

한 지역아동센터 관계자는 “대게 지역아동센터에는 인력이 많지 않아서 한 명이라도 센터를 비우게 되면 업무에 차질이 생긴다”며 “코로나 때문에 부모들이 가정방문을 꺼리기도 해서 정말 연락이 안되는 상황이 아니면 되도록 유선상으로 모니터링을 하거나 SNS를 활용해 근황을 공유하고 있다”고 전했다.

특히 온라인 개학으로 아동들이 학교에 가는 대신 집에 있는 시간이 늘어나 보호 기능 범위를 확대해야 한다는 목소리에 힘이 실리고 있다.

인천 라면형제 사건 이후 인천시와 인천시교육청은 지역 돌봄 시설 이용 현황을 전수 조사하고 순회 돌봄 서비스 등을 약속했다.

대전시는 코로나 여파가 길어지며 긴급돌봄에 대한 공지와 홍보를 거듭하고 있지만 공식적으로 가정돌봄 중인 아동의 현황을 조사하고 있지는 않아 돌봄공백을 막기 위한 다음 단계의 노력이 필요한 상황이다.

시 관계자는 “아동이 방치되고 있는 게 명백한데도 돌봄을 원치 않으면 아동학대팀이나 아동보호전문기관으로 접근하고 있다”며 “가정돌봄 중인 아동 중 특수한 경우는 드물지만 현재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아동들의 가정돌봄 현황에 대해 파악해서 불상사를 미연에 방지하겠다”고 말했다.

서유빈 기자 syb@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