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도시공사 기자간담회 "죄송…빠른 시일 내 정상화"
민간개발·민관합동·공영개발 모든 가능성 열어놓고 검토
민간개발 추가 안전책도 고민
실현가능성 높아…지연우려 최소화

[충청투데이 이인희 기자] <속보>=대전 유성복합터미널 건립사업 개발방식을 놓고 내달까지 심도있는 논의가 진행될 전망이다.  <21일자 1면 보도> 대전시와 대전도시공사는 21일 시청 기자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유성복합터미널 사업의 정상적인 추진 방안을 내달까지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총 사업비 7158억원 규모의 유성복합터미널 건립사업은 2010년 최초 민간사업자 공모 이후 2011년, 2013년, 2018년 등 모두 3차례 무산을 거듭한 상태다.
지난 18일에는 도시공사가 최근 유성복합터미널 민간사업을 추진해 온 ㈜케이피아이에이치(KPIH)와 사업협약을 해지하면서 4차례 무산 결과에 도달했다.

KPIH 측이 지난 18일까지 프로젝트파이낸싱(PF) 대출을 실행하고 토지매매계약을 체결하기로 한 조건을 이행하지 못한 데 따른 것이다. 장시득 대전도시공사 사업이사는 “사업 정상화를 위한 많은 노력을 했으나 결과적으로 사업 추진에 도달하지 못했다”며 “사업 시행자로서 총체적 책임을 통감하고 시민 여러분께 죄송한 입장”이라고 말했다.

사진 = 유성복합터미널 조감도. 충청투데이 DB
사진 = 유성복합터미널 조감도. 충청투데이 DB

시와 도시공사는 유성복합터미널 사업 정상화 방안을 빠른 시일 내 마련하겠다는 계획이다.

그동안 민간개발 방식이 무산을 거듭해 온 점을 고려해 개발방식 변경에 대해서도 충분한 내부적 검토를 거치겠다는 입장이다.

사업방식으로는 기존의 민간개발이나 도시공사가 일부 참여하는 민관 합동 방식, 도시공사가 직접 투자하는 공영개발 등 다양한 방안을 검토한다.

시는 개발방식에 대한 최종적 결론을 내달 중 확정해 공식 발표할 계획이다.

향후 개발방식 변경에 따른 사업 기간이나 사업 규모의 유동성에 대해서도 충분히 고려하겠다는 입장이다.

한선희 시 교통건설국장은 “공영개발 방식으로 추진될 경우 현재 민간사업자가 제시한 7000억원대 사업비 보다는 줄어들 것”이라며 “사업비 축소와 함께 사업 규모 역시 조정이 이뤄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정상화 방안 검토를 통해 민간개발 방식이 유지될 경우 추가적인 안전장치도 마련할 계획이다.

민간개발 입찰 자격을 강화해 사업의 최종 실현 가능성 높이는 민간기업을 선별하는 한편 관심을 나타내는 민간 기업들과의 교감을 확대해 사업성 높여 참여 가능성도 이끌어 낸다.

시와 도시공사는 또 개발방식 변경에 따른 사업 지연 우려도 최소화 할 예정이다.

한 국장은 “그동안 유성복합터미널 건립사업과 관련해 상당부분 행정절차 상 진전이 있었기 때문에 앞으로 추진에 있어서 소요 기간이 줄어들 것으로 본다”며 “큰 변동사항이 없다면 사업방식 변경에 따라 다르겠지만 종전 계획보다 1년 반 정도의 지연만 예상한다”고 말했다.

이인희 기자 leeih57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