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양승조 충남도지사. 연합뉴스
사진 = 양승조 충남도지사. 연합뉴스

[충청투데이 나운규 기자] 양승조 충남지사는 21일 2차 공공기관 이전과 관련해 “혁신도시로 지정된 시·도에서 개별적으로 추가 공공기관 유치 경쟁에 나선다면 엄청난 혼란과 갈등을 야기하게 될 것”이라며 “중앙정부 차원에서 지자체 의견을 수렴해 조정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밝혔다.

또 대전·충남 혁신도시 추가 지정이 지연되는 것에 대해 양 지사는 “백지화된 것은 아니다”며 일부의 부정적 전망에 선을 그었다.

양 지사는 이날 도청에서 열린 수해복구 계획 기자회견에서 혁신도시와 공공기관 이전 관련 질문을 받고 “(공공기관 이전에 대해 그동안) 면밀히 검토해 왔다. (이전 대상인)120개 공공기관을 전부 방문해 동그라미, 세모, 엑스표까지 한 상태”라며 “어떤 공공기관을 유치했을 때 지역에 시너지효과가 나고 충남발전 전략과 부합하느냐를 충분히 검토해 준비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하지만 이를 외부에 공표하는 것은 불필요한 견제와 경쟁을 유발시킬 수 있다”면서 “시·도의 과열 경쟁을 차단키 위해 중앙정부 차원에서 공공기관 이전 지역을 전체적으로 검토해 중재하는 것도 방법”이라고 덧붙였다.

양 지사는 오는 23일 예상됐던 국가균형발전위원회의 혁신도시 추가 지정 심의가 연기된 것에 대해서 “균발위 심의가 연기돼 충남도민과 대전시민에게 커다란 실망감을 안겨줘서 대단히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면서도 “혁신도시 추가 지정이 백지화된 것은 아니다. 균발위 내부적 문제로 심의가 지연되고 있다고 판단한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충남의 혁신도시 지정 문제에 대해 청와대와 정부 모두 이의가 없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며 “내달에는 심의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심의 날짜가 잡히면 충남은 예정대로 혁신도시로 지정될 것”이라고 자신했다.

최근 대정부 질문에서 나온 정세균 총리의 애매모호한 발언과 관련해서는 “기존에 혁신도시로 지정된 시·도의 성과를 살펴보고, 혁신도시 추가 지정을 검토하는 것 아니겠냐”면서도 “균발위 내부 사정으로 심사가 지연될 뿐 내달 심사가 될 것”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나운규 기자 sendm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