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 열린 예정이었던 대통령 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균발위)가 돌연 연기되면서 그 이유를 놓고 추측이 난무하고 있다. 균발위는 대전·충남 혁신도시 지정 안건을 상정해 심의·의결하는 기구다. 균발위는 이날(23일) 본회의를 열고 대전과 충남의 혁신도시 지정 안건을 심의·의결할 계획이었다. 균발위의 회의 연기로 혁신도시 지정여부는 다소 늦춰질 것으로 보인다. 혁신도시 지정에 진력하고 있는 대전·충남으로선 촉각을 곤두세우지 않을 수 없다.

대전시와 충남도는 23일을 혁신도시 지정을 위한 중대고비로 인식하고 국회 등 요로를 통해 전방위 작업을 벌여왔다. 하지만 혁신도시 지정 마지막 단계인 균발위 심의가 갑작스럽게 연기될 줄은 미처 예상치 못했다. 잔뜩 기대를 걸었던 만큼 허탈감도 크다. 균발위는 회의를 언제 다시 개최할지 조차 정하지 않았다고 한다. 대전시와 충남도의 혁신도시 추진 일정에 차질을 빚는 건 아닌지 우려된다.

혁신도시 지정을 위한 국가균형발전특별법 일부 개정 법률안이 국회를 통과하고 지난 7월에 시행령이 개정되자마자 대전시와 충남도는 서둘러 국토교통부에 혁신도시 지정신청서를 냈다. 그러나 갈 길이 바쁜 대전·충남과는 달리 2개월이 넘도록 후속 조처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 균발위는 회의를 연기한 사유를 밝히지 않아 더욱 궁금증을 자아내고 있다. 워낙 민감한 사안인지라 타 지역과의 이해관계 등을 고려해 시간을 늦춘 게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양승조 충남지사는 어제 기자회견에서 "(회의 연기가)혁신도시 지정 백지화의 차원은 절대 아니다. 내부적 문제로 다소 심의가 지연됐다는 판단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청와대와 정부도 이의가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도 했다. 하지만 '꺼진 불도 다시 보자'는 말이 있듯이 긴장을 늦춰선 안 된다. 혁신도시 지정이 얼마간 지연되는 건 몰라도 장기간 지연은 곤란하다. 이상기류는 없는지 추이를 예의주시하며 고삐를 바짝 죄야 한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