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정순, 회계부정·박덕흠, 공사 수주의혹
대전시의회 의원들 연이은 벌금형 등 논란

[충청투데이 송해창 기자] 충청 정치권이 각종 악재로 술렁이고 있다. 의혹, 벌금 판결, 재심 청구 등 잇따른 논란으로 향후 추이에 이목이 쏠린다.

20일 정치권에 따르면 충청권 국회의원, 시·구의원들은 각종 의혹에 휩싸였다.

더불어민주당 초선 정정순(충북 청주 청원구) 의원은 4·15 총선 과정에서 회계부정을 저지른 의혹을 받고 있다. 정 의원은 의혹을 전면 부인했으나 검찰은 출석을 요구한 상태다.

국민의힘 3선 박덕흠(충북 보은·옥천·영동) 의원에게는 피감기관으로부터 다수 공사를 수주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박 의원은 의혹 제기 직후 국토교통위원회에서 환경노동위원회로 상임위원회를 옮겼다. 박 의원은 21일 기자회견을 열고 의혹 해명에 나설 뜻을 밝혔다.

광역의회도 시끌시끌하다.

대전시의회에서는 현역 의원의 벌금형이 연이어 나왔다.

민주당 소속 윤용대·채계순 시의원은 각각 1심 재판에서 벌금 150만원·벌금 500만원을 선고받았다. 윤 의원은 공직선거법 위반, 채 의원은 명예훼손이 골자다.

사진 = 연합뉴스
사진 = 연합뉴스

민주당 김종천 시의원은 1심 선고공판을 앞두고 있다. 김 의원은 대전시티즌(현 대전하나시티즌) 선수 선발 관련 위력·위계에 의한 업무방해 혐의를 받고 있다.

대규모 징계에 따른 재심 결과도 오는 24일경 나올 전망이다.

앞서 민주당 대전시당은 지난 7월 소속 시·구의원 36명에게 원구성 파행 책임을 묻는 징계처분을 내렸다. 시의원 2명, 구의원 7명 등 9명이 재심을 요청해 중앙당 윤리심판원이 내용을 살피고 있다.

재심 청구자들은 시당 윤리심판원으로부터 제명, 당원자격정지 2년·6개월·3개월·1개월 등을 처분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제명, 당원자격정지 2년 등 중징계자는 재심에서 완화되지 않을 경우 2022년 지방선거 출마가 불투명하다는 평가다.

충청 정치권에서는 자성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민주당 충청권 관계자는 “여러 의혹의 진위여부를 살피고 있다. 공당인 만큼 의원들의 비위행위가 밝혀질 경우 엄하게 처벌하겠다”며 “관련 의혹이 재발하지 않도록 내부 자정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국민의힘 충청권 관계자는 “의혹이 발생한 자체에 지역민들께 사과드린다”며 “당 내에서 기강을 세우자는 의견이 대두되고 있다. 국민께서 신뢰할 수 있도록 자정방안을 강구하겠다”고 강조했다.

송해창 기자 songhc@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