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IH 대출기한 등 넘겨 사업 협약 해지
4번째 추진…책임론·공영개발 여론 고개

[충청투데이 이인희 기자] 대전 유성복합터미널 건립사업이 4차례의 민간개발 추진 끝에 또다시 좌초됐다.

거듭된 공회전 끝에 결국 사업 정상화에 길로 접어들지 못하면서 이에 대한 파장은 불가피한 상황이다.

20일 대전시와 대전도시공사 등에 따르면 도시공사는 지난 18일 유성복합터미널의 민간사업자인 ㈜케이피아이에이치(KPIH)와의 사업협약을 해지했다. 도시공사는 사업 협약 해지에 대한 내용을 21일 KPIH 측에 내용증명으로 최종 통보할 예정이다.

도시공사는 앞서 지난 6월 KPIH와 18일까지 PF 대출 실행 및 토지매매계약 체결을 이행토록 하는 내용의 변경협약을 맺은 바 있다. 이들 절차가 이행되지 않을 경우 최고(催告)절차 없이 사업협약을 해지하는 내용도 함께 담기도 했다.

KPIH는 2018년 유성복합터미널 건립사업의 우선사업자로 선정됐지만 사업비 조달을 위한 대출이 정상적으로 이뤄지지 않으면서 급기야 지난 5월 도시공사는 KPIH 측에 대출 정상화를 최고(催告)한 뒤 용지매매계약 해지 및 토지대금 594억원 반환을 완료하기도 했다. 이후 변경협약을 통해 사업 정상화의 여지를 남겼으나 이번에도 이행이 되지 않으면서 결과적으로 유성복합터미널 건립사업은 중단 기로에 놓이게 됐다.

사진 = 유성복합터미널조감도. 충청투데이 DB
사진 = 유성복합터미널조감도. 충청투데이 DB

시와 도시공사는 이번 사태 해결을 위해 곧바로 사업 정상화 방안 마련 절차에 착수하겠다는 방침이다.

도시공사 관계자는 “시와 공사는 그동안 PF 대출 실행 기한을 연장해주는 등 사업 성공을 위한 지원에 최선을 다했음에도 결과적으로 시민의 숙원인 유성복합터미널 건설사업 추진이 중단돼 송구스럽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조속한 시일 안에 건립방식 등을 시와 협의해 다음 달 중 사업 정상화 방안을 발표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다만 무산과 재추진을 거듭해 온 점을 고려하면 이번 좌초에 대한 시와 도시공사를 향한 책임론을 피해가기는 어려운 상황이다.

총 사업비 7158억원 규모의 유성복합터미널 건립사업은 2010년 최초 민간사업자 공모 이후 2011년, 2013년, 2018년 등 3차례 무산된 바 있다.

이는 그동안 민간사업자 사업 신청 자격 조건이나 민간사업자의 계약 불이행에 대한 안전장치 부족 등이 이유로 꼽히며 시와 도시공사의 책임 부족이라는 꼬리표가 계속 따라다녔다.

이런 가운데 유성복합터미널 건립사업이 또다시 좌초됨에 따라 책임론과 함께 유성복합터미널 건립사업의 공영개발 추진 여론도 함께 거세질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시 역시 사업 무산에 대한 대안으로 공영개발 전환도 염두에 두고 있다는 입장이다.

시 관계자는 “오랜 기간 숙원사업으로 추진과 무산을 거듭했으나 앞으로 시민 불편 해소나 상권 활성화를 위해 사업을 서둘러야 하는 상황”이라며 “공영개발 전환에 대해서도 하나의 방안으로 고심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인희 기자 leeih57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