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대책위 군수들 환경부 방문
6만7800만명 참여 서명 전달
“정확 조사 소송도 불사할 것”

▲ 충북 영동과 옥천, 충남 금산, 전북 무주 4개 지역 자치단체장이 18일 환경부를 항의 방문해 용담댐 방류 피해의 조속한 해결을 촉구했다. 옥천군 제공

[충청투데이 박병훈 기자] 충북 영동과 옥천, 충남 금산, 전북 무주 4개 지역 자치단체장이 18일 환경부를 항의 방문해 용담댐 방류 피해의 조속한 해결을 촉구했다.

박세복 영동군수, 김재종 옥천군수, 문정우 금산군수, 황인홍 무주군수는 4개 군 범대책위원회를 대표해 조명래 환경부 장관을 만나 지역 주민의 뜻이 담긴 서명부를 전달했다.

범대책위가 지난달 20일부터 이달 10일까지 전개한 주민 서명운동에 6만 7800명이 참여했다.

이들은 지난달 장마 때 용담댐 과다 방류로 수해를 입은 주민들이 고통과 어려움 속에 생활하고 있다며 제도적 지원과 정당한 피해 보상을 요구했다.

그러면서 피해 보상 및 법적·제도적 장치 마련, 피해 주민 생존권 보장을 위한 선(先) 보상 후(後) 정산, 상류 유입량과 일기예보에 자동 연동하는 방류 시스템 구축 등을 촉구했다.

용담댐∼대청댐 영향 지역 상생발전협의회 구성, 댐 관리 조사위원회 총리실 산하로 격상, 댐 관리 조사위원회 구성에 피해 지역 추천 전문가 포함 등을 제안했다.

범대책위원장인 박세복 영동구수는 “4개 군 주민의 바람과 이재민의 목소리를 환경부에 전했다”며 “문제가 근본적으로 해소될 수 있도록 4개 군이 공동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김재종 옥천군수는 “환경부가 지난달 14일 댐 관리 조사위원회를 통해 원인을 밝히겠다고 했으나 위원회 구성이 계속 늦어지고 있다”며 “정확한 조사와 빠른 보상이 이뤄지지 않으면 소송도 불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달 8일 용담댐의 과다 방류로 금강 하류 지역 4개 군, 11개 면에서 191채의 주택이 침수되고 680㏊의 농경지가 물에 잠기는 피해가 발생했다. 옥천·영동=박병훈 기자 pbh0508@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