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지역 숙원사업 중 하나인 유성복합터미널 건립사업이 또 다시 좌초되면서 책임론이 불거지고 있다. 유성복합터미널 사업시행자인 대전도시공사는 민간사업자 케이피아이에이치(KPIH)와 체결한 '유성복합여객터미널 사업협약'을 해지한다고 밝혔다. 직접적인 사업협약 해지 사유는 KPIH가 지난 18일까지 시한인 금융권 프로젝트파이낸싱(PF) 대출실행에 실패해 토지매매계약을 체결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도시공사가 사업추진을 위해 어떤 카드를 들고 나올지 주목된다.

KPIH는 사업비 7158억 원을 들여 유성구 구암동 일원에 5만9104㎡ 터미널과 7만2374㎡ 상업시설, 7만 1729㎡ 오피스텔 등 유성복합터미널 건립을 추진해왔다. 하지만 금융권으로부터 사업비를 조달받지 못해 결국 도시공사로부터 사업협약해지 통보를 받아야하는 지경에 이르렀다. 대전시와 공사는 PF 대출기간을 연장해 주는 등 사업추진을 위해 나름 지원을 아끼지 않았음에도 결국 사업은 무산됐다. 이로써 지난 2010년부터 무려 10년 동안 끌어온 네 차례의 민간공모 사업은 모두 수포로 돌아가고 말았다.

대전도시공사는 "시민의 오랜 숙원인 유성복합터미널 건설사업 추진이 중단된 점에 대해 송구스럽게 생각 한다"며 자세를 낮췄다. "조속한 시일 안에 사업이 정상화 될 수 있도록 건립방식 등에 대해 시와 공사가 협의해 10월 중 사업정상화 방안을 발표할 계획"이라는 공식입장도 내놨다. 공모사업이 번번이 실패로 끝났으니 체면을 한참 구겼다. 이제 사업을 서두르기보다 원점에서 시작한다는 각오로 하나씩 풀어나가야 한다.

대전시 주변에서는 민간참여 방식에는 한계가 드러난 이상 도시공사가 직접 사업을 추진하는 공영개발 방식이 거론되고 있다고 한다. 대전도시공사 사장으로 내정된 김재혁 전 정무부시장이 어떤 대안을 내놓을지 관심이 쏠린다. 김 내정자는 오는 28일 대전시의회의 인사청문간담회를 앞두고 있다. 이때 유성복합터미널 건립사업의 청사진이 어느 정도 제시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