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독감 동시 검사 가능

[충청투데이 최윤서 기자] ㈜바이오니아는 코로나19(이하 코로나)와 독감을 동시에 검사할 수 있는 진단키트에 대해 식약처로부터 임상적 성능시험계획을 승인받았다고 17일 밝혔다.

 바이오니아의 코로나·독감(인플루엔자) 다중 진단키트는 AccuPower® RV1 Real-Time RT-PCR Kit, AccuPower® RV1 Multiplex Kit 2종이다.

 바이오니아의 진단장비와 외산 장비들에 사용할 수 있게 개발됐으며, 코로나 검사와 동일한 방식과 검사 소요 시간이 적용된다.

 코로나와 계절성 독감 인플루엔자 A, B를 동시에 검사할 수 있어 국내 방역과 수출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코로나와 인플루엔자 독감은 모두 비말(침방울)을 통해 전파되는 호흡기 질환으로, 발열이나 기침 등 초기 증상이 유사하지만 전혀 다른 질환이다.

 민감도가 높은 ‘real-time PCR’ 방식을 이용해 정확하게 질병을 진단해야만 혼선 없이 적합한 치료제를 투여할 수 있다.

 바이오니아 관계자는 “독감이 코로나 전파력을 2배 이상 높인다는 연구 결과가 나오는 등 트윈데믹에 대한 우려가 커져 동시 진단키트의 개발을 서둘렀다”며 “해외에서 바이오니아 진단장비를 사용 중인 국가들로부터 제품 공급에 대한 요구가 많아 국내 정식허가와 함께 내달 초 공급을 목표로 수출허가도 서두르고 있다”고 말했다.

 최윤서 기자 cy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