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장기화… 문화원 5곳 장기휴관
수업 중단·대관 불가로 수입원 끊겨

[충청투데이 서유빈 기자] 코로나19(이하 코로나) 장기화로 대전지역 5개 문화원도 긴 휴관에 들어간 가운데 운영난이 심화되며 ‘풀뿌리 지역문화기구’가 벼랑 끝에 몰리고 있다. 17일 지역 문화원에 따르면 사회적 거리두기가 2단계로 격상된 이후 문화교육 강좌를 비롯한 사업이 일제히 중단됐다. 시민들을 대상으로 하는 문화학교는 사실상 지속적인 교육이 어려워진 상황이고 지역 예술단체 등에 공간을 빌려줬던 대관사업 역시 불가능해졌다.

각 자치구별로 운영 중인 5개 문화원마다 상황에 따라 규모의 차이는 있지만 자체적으로 벌어들이는 수입의 비중이 큰 몫을 차지하고 있는 실정인데 공간 대관비와 수강료 등으로 자비 축적이 어려워져 사업 운용에 차질이 생겼다. 현재로써는 이전까지 쌓아뒀던 수입으로 급한 불을 끄고 있지만 규모 있고 지역 특색을 살린 사업을 수월하게 진행하기엔 무리가 따르는 상황이다.정부와 지자체로부터 받는 일부 운영비와 공모사업으로 따낸 보조금 등도 있지만 일부에 그치는 수준으로 문화원들은 내년도를 준비해야 하는 상황에서 부담이 커지고 있다. 한 문화원의 경우 직원 인건비까지 차질이 생겨 초비상이 걸렸다.

지역 문화원 관계자는 “교육 강좌가 지속적으로 이뤄지면 수강생 수도 자연스레 증가하는 경향이 있는데 코로나 이후 수강 취소·환불 건이 다수 나왔다”며 “상반기 내내 문화원이 문을 열고 닫기를 반복하다 보니 수강생들도 점점 지쳐가는 것 같다”고 말했다.

코로나 사태가 길어지자 각 문화원에서는 온라인 화상교육을 시도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지만 실습 위주의 예비교육이 많은 특성상 해결 과제가 즐비한 상황이다. 또 대체적으로 이용자의 연령대가 높아 온라인 취약계층이 많다는 점도 극복해야 할 숙제다.

류용태 대전시문화원연합회 사무처장은 “올해 코로나로 개최하지 못한 행사가 많아서 예산이 반납될 가능성이 크다”며 “반납된 예산이 새로운 형태로 문화원 운영에 도움이 될 방법을 연합회 차원에서도 찾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유빈 기자 syb@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