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회 참가 관련 운행 않기로
광복절 발(發) 코로나 확산 고려
대전시-조합, 회원사 동참 요청

[충청투데이 전민영 기자] 대전 전세버스가 대규모 인원 참석이 예고되고 있는 개천절 집회 관련 운행을 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17일 대전시와 대전전세버스운송사업조합 등에 따르면 이날 조합은 집회 참가와 관련한 운행을 전면 거부하기로 결정했다.

지난 8월 15일 열린 광복절 집회를 통해 전국적으로 코로나19(이하 코로나)가 확산됐던 전례를 고려해 내린 결정이다. 광복절 집회 이후 전세버스 운행계약 전면 취소되면서 전세버스 업계에도 타격 심각했던 점 또한 이번 운행 거부에 힘을 더한 것으로 보인다.

시와 조합은 집회 관련 운행 자제 방침을 마련하고 회원사에게 동참을 요청하는 공문을 발송했다.

사진 = 연합뉴스
사진 = 연합뉴스

김구 대전 전세버스운송사업조합 이사장은 “코로나의 하루 빠른 종식이 경영 정상화를 위해 필요하다는 판단이 있었다”며 “이에 따라 앞으로 사회적 거리 두기에 반하는 대규모 집회 참가 운행은 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노총 소속 전세버스 기사들 또한 개천절과 한글날 집회 운행을 공식 거부하며 입장을 같이 했다.

민주노총 전세버스연대지부는 “일부 극우 단체들이 광복절 광화문 집회를 개최하면서 코로나가 재확산됐다”며 “온국민이 코로나 극복을 위해 나서고 있는 지금 일부 극우단체들이 예고하고 있는 개천절 서울 집회 개최를 온 국민과 함께 규탄한다”고 운행 거부 결의 이유를 전했다.

이날 오전 10시 기준 개천절 집회행 전세버스 운행거부가 결정된 지역은 울산, 부산, 경남, 대전, 광주, 충북 등 6개 지역이다.

한편 오는 30일부터 내달 11일까지 서울시에 신고된 집회건수는 128건으로 신고인원은 약 41만명으로 집계됐다.

전민영 기자 myjeon@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