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배 의원, '도로교통법' 일부개정법률안 대표발의
상태바
이종배 의원, '도로교통법' 일부개정법률안 대표발의
  • 조재광 기자
  • 승인 2020년 09월 17일 13시 04분
  • 지면게재일 2020년 09월 17일 목요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친환경자동차 전용차로 통행 허용을 위한 법안
친환경자동차 보급에 커다란 활력 돼
온실가스나 미세먼지 감축 등 환경 문제 해결에 큰 도움 기대
국민의 힘 정잭위의장 이종배 국회의원
국민의 힘 정잭위의장 이종배 국회의원

국민의힘 정책위의장 이종배 의원(충북 충주)은 16일 전용차로에 수소전기자동차나 전기자동차 등 친환경자동차 통행이 가능하도록 하는 '도로교통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발의했다고 밝혔다.

이 의원에 따르면 현행법은 원활한 교통을 확보하기 위해 도로에 '전용차로'를 설치해 차의 종류나 승차 인원에 따라 지정된 차만 통행할 수 있도록 제한하고 있다.

대표적인 대중교통수단인 버스의 경우 전용차로로 통행이 가능해 교통체증 시 시간단축 등의 편리성이 있어 대중교통수단 이용의 유인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특히 수소전기자동차나 전기자동차 등 친환경자동차의 경우도 대중교통수단 못지않게 배출가스저감이나 연료소비 총량의 감소 등에 긍정적인 역할을 한다는 측면에서 전용차로 이용을 촉진할 필요성이 제기돼 왔다.

이에 이 의원은 '도로교통법'개정안을 통해 '환경친화적 자동차의 개발 및 보급 촉진에 관한 법률'에 따른 환경친화적 자동차도 전용차로 통행이 가능하도록 했다.

이 의원은 "친환경자동차에 대한 중요성이 점점 높아지고 있음에도 정부 보조금 외에 추가적인 제도적 뒷받침은 전무한 상황"이라며, "동 개정안이 통과되면 친환경자동차 보급에 커다란 활력이 되어 온실가스나 미세먼지 감축 등 환경 문제 해결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법안발의 취지를 밝혔다.

충주=조재광 기자 cjk9230@cc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