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승조 지사 종합대책 발표
1.고향방문 안하기 2.이동 자제하기 3.사회적 거리두기
전국민 통신비 지원엔 반대
“적절치 않아… 체감 어려워”

▲ 충남도 제공

[충청투데이 나운규 기자] 충남도가 다가오는 추석연휴 기간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3대 운동을 추진한다.

이와 함께 코로나19 방역과 서민생활 안정에 초점을 맞춘 5대 분야 18개 세부과제를 추진해 안전한 명절연휴 만들기에 돌입한다.

양승조 충남지사<사진>는 16일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추석연휴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우선 코로나 확산을 막기 위해 △고향 방문 안하기 △이동 자제하기 △사회적 거리두기 등 3대 운동이 대대적으로 전개된다. 도는 공공청사와 주요 도로변 게시대를 활용해 3대 운동을 알리고 전국 각지 향우회 서한문 발송과 이통장을 통한 마을 방송 등 대대적으로 홍보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온라인 제사 인증 사진 공모전과 봉안시설 추모객 총량 예약제를 통해 이동을 최대한 자제시킬 방침이다.

양 지사는 이날 도내 추모공원 폐쇄와 관련해서 “추모공원 폐쇄 결정은 각 기초자치단체의 몫”이라면서도 “나와 우리 가족, 친지와 이웃을 위해 이동을 최대한 자제하고 집에서 조용하게 보내달라”고 당부했다.

방역에 초점을 맞춘 5대 분야 18개 과제도 추진된다. 도는 연휴 기간에 감염병 대응 비상방역과 응급진료상황실 17개소를 운영하고, 권역별 신속대응 4개 팀을 가동한다. 연휴 5일 동안을 방역주간으로 설정하고 집단 발병이 우려되는 고위험시설과 다중이용시설, 공공시설, 감염 취약 시설, 사회복지어린이집 등에 대한 중점 점검을 실시할 계획이다.

서민생활 안정을 위해 고위험시설 12개 업종 4851개 업소에 연휴 전 업소당 100만원의 재난지원금을 조기 집행하고,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한 긴급 경영안정자금을 기존 50억원에서 1000억원으로 20배 확대한다.

이와 함께 코로나로 피해를 입은 기업에 대한 기존 대출금 보증기간 만기를 연장한다.

양 지사는 “우리의 고향과 명절을 지키기 위해서는 잠시 거리를 두고 멈추는 지혜가 필요하다”며 “조금만 더 참고 함께 이겨내자”고 말했다.

정치권에서 논란이되고 있는 전국민 통신비 지급에 대해서는 ‘적절치 않다’고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더불어민주당 소속인 양 지사는 통신비 지급과 관련해 “여당 입장이기는 하지만, 개인적으로 적절하지 않다고 생각한다”면서 “통신사에 지원하는 것이고, 국민 한 명당 2만원 지급은 실질적으로 국민이 체감하기에는 부족하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전체적으로는 약 9000억원의 예산이 소요되는데, 이는 코로나로 피해를 입은 분들에게 집중적으로 지원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덧붙였다.

양 지사는 이날 ‘보편적 복지’와 ‘선별적 복지’에 대해서도 입장을 내놨다.

그는 “기본적으로 보편적 복지가 맞다. 교육, 의료 등에서는 보편적 복지가 이뤄져야 한다. 충남도야말로 기본소득제도가 가장 많이 시행되고 있는 지자체라 자부할 수 있다”면서도 “하지만 현금성 지원은 다르다. 재정적 문제가 있고, 사회양극화를 해결할 수 없다는 맹점이 있다”고 말했다.

나운규 기자 sendm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