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중 균발위 심의·의결 예고
두달간 지지부진하다 새 소식
허태정 대전시장 “통과 총력”
양승조 충남지사도 “협조를”
지역 이목집중…속도전 필요

[충청투데이 이인희 기자] 대전과 충남의 혁신도시 지정 여부가 카운트다운에 들어갔다.

지난 7월 혁신도시 지정 신청서 제출 이후 두 달째 진척상황을 보이지 못한 가운데 이달 중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심의·의결이 예고되면서 지역사회 관심이 최고조에 달하고 있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16일 시청 기자실에서 간담회를 열고 “정치권 등 모든 역량을 총동원해 가능한 이달 내 혁신도시 안건이 상정되고 통과되도록 하는 데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전날인 15일 허 시장은 국회를 방문해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김태년 원내대표, 박병석 국회의장 등을 만나 대전의 혁신도시 지정 필요성과 당위성에 대해 설명하고 전폭적인 협조를 요청한 바 있다.

같은 날 양승조 충남도지사 역시 이 대표를 만나 충남 혁신도시 지정을 위한 당 차원의 지원을 요청하기도 했다.

이 같은 광폭 행보는 대전과 충남의 혁신도시 지정을 위한 법적 근거인 지난 7월 국가균형발전특별법 개정안 시행에도 불구하고 현재까지 이렇다 할 결과물을 받아들지 못한 것에 따른 것이다.

사진 = 혁신도시 지정 촉구 서명운동. 충청투데이DB
사진 = 혁신도시 지정 촉구 서명운동. 충청투데이DB

시와 도는 지난 7월 균특법 개정안 시행 이후 곧바로 국토교통부에 혁신도시 지정 신청서를 제출했지만 다음 절차인 균발위 심의·의결은 두 달째 이뤄지지 않고 있다.

당초 시와 도는 혁신도시 지정 신청서 제출 이후 2~3개월 내 혁신도시 지정 여부가 결정될 것으로 전망하고 연내 최종 지정 목표를 선언하기도 했다.

허 시장은 “실질적으로 혁신도시의 필요성 및 중요성과 달리 여전히 긴장감은 지속되고 있다”며 “중앙정부를 통해 빠른 시간 내, 최소 이달 중 균형위에 안건이 상정돼서 혁신도시로 지정될 수 있도록 간곡히 요청했다”고 설명했다.

허 시장은 또 “대전은 혁신도시를 통해 신도시를 만드는 것이 아닌 도시재생사업을 추진하는 전략을 갖고 대전역세권과 연축지구를 제시한 상태”라며 “당 지도부에서 시의 이러한 전략이 앞으로의 혁신도시 2기의 정책적 방향에 부합한 좋은 내용이라고 공감하고 있다”고 진전 가능성을 시사했다.

이처럼 혁신도시 지정을 위한 균발위 심의·의결을 이끌어 내기 위한 행보와 함께 절차 임박이 예고되면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절차 시점은 물론 의결 결과에 따라 대전과 충남의 혁신도시 동시 지정의 운명이 결정되기 때문이다.

특히 혁신도시와 연계한 수도권 소재 공공기관 이전을 위해 지정은 물론 이러한 심의·의결 절차가 빨라져야 하는 상황이다.

혁신도시 지정 과제가 선결돼야만 시와 도 모두 공공기관 이전을 위한 전략 마련에 본격적으로 돌입, 혁신도시 지정의 최대 효과를 이끌어 낼 수 있다는 점에서다.

허 시장은 “외부에서 볼 때 혁신도시가 쉽게 진행되는 것으로 보이지만 여러 이해관계자나 지역을 설득하는 어려운 과정을 거쳐 여기까지 도달했다”며 “시장으로서 당연히 정치권과 모든 역량을 총동원해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약속했다.

이인희 기자 leeih57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