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무부시장을 '과학부시장' 변경
정부출연연·과학자 출신 거론
5G규제자유특구 추가지정 등
과학기술행정 현안 풀어나갈 듯
테크노파크 원장 인사도 주목

[충청투데이 이인희 기자] 대전시가 잇따른 과학분야 인사를 통해 과학기술 행정의 방점 찍기에 나선다.

대덕특구 재창조 선도사업,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둔곡·신동지구 조성 등 굵직한 현안사업 산재한 가운데 이번 인사를 통해 4차산업특별시와 과학도시로 완전한 도약을 이뤄낼 수 있을지 주목되고 있다.

15일 대전시에 따르면 정무부시장에서 과학부시장으로 변경되는 자리에 대한 인선 발표가 조만간 이뤄진다.

이르면 16일 허태정 대전시장은 과학부시장 임명 내용을 발표할 예정으로 인선을 놓고 시 내·외부에서 여러 추측이 오가고 있다.

허 시장은 최근 정무부시장의 과학부시장 변경을 공식화하면서 “대전은 과학의 도시이자 4차산업혁명 특별시를 표방하고 대덕특구 등을 기반으로 혁신성장을 이뤄가는 것을 정책 목표로 하고 있다”며 “이를 종합적으로 잘 이끌어 나갈 수 있는 역량 있고 전문성 있는 분이 좋겠다고 판단한다”고 밝힌 바 있다.

대전시청 전경. 사진=대전시제공
대전시청 전경. 사진=대전시제공

이 같은 허 시장의 의지를 반영해 신임 과학부시장에는 정부출연연구기관 출신 또는 과학자 출신의 인사가 거론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처럼 과학부시장의 인선 발표가 임박하면서 앞으로의 과학부시장의 역할에 대해서도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번 인선이 앞으로 시가 적극적 과학기술 행정을 펼치기 위한 촉진제로 작용할 것이냐를 가를 중요한 척도로 삼을 수 있다는 점에서다.

현재 시는 4차산업특별시, 과학도시를 구호로 굵직한 관련 현안사업들을 추진 중에 있다.

우선 출범 50주년을 맞는 대덕특구를 글로벌 혁신클러스터로 조성하기 위해 융합연구혁신센터 구축 등 혁신성장을 위한 선도사업을 추진 중에 있다.

지난해 바이오메디컬 분야 규제자유특구 지정에 이은 실증사업의 효과 극대화는 물론 최근 제동이 걸린 5G 규제자유특구 추가 지정도 앞으로 풀어가야 할 중대 현안이다.

테마형 스마트시티 조성 사업 또한 3단계에 걸친 연계사업의 실증화 및 적용·확산을 위해 적극적인 과학기술 행정이 요구되고 있다.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내 신동지구에 조성되는 수소산업 전주기 제품 안전성 지원센터의 활용도 높이기도 중요한 과제다.

센터를 통해 수소산업 생태계 활성화 및 연관기업 육성에 필요한 수소 관련 부품·제품의 성능평가 지원 기반을 타 시도에 비해 선점하기 위해선 출연연 등의 협력을 이끌어내는 것이 핵심이다.

과학부시장 외 과학분야 관련 인사에도 이목이 쏠린다. 과학분야 현안의 가시적 추진 성과를 위해선 과학부시장의 역할은 물론 관련 기관과의 호흡도 중요 요소로 부각되기 때문이다. 최근 초대 원장 내정이 완료된 대전과학산업진흥원을 비롯해 오는 10월 임기 종료를 앞둔 대전테크노파크 원장 자리 등이 여기에 해당된다.

시 관계자는 “최근 정부예산안에 대덕특구 재창조 선도사업 등 과학도시 대전의 위상을 강화할 수 있는 핵심 사업 다수를 반영하는 마중물을 만들었다”며 “앞으로 이어질 인사 변화 등을 통해 과학도시 완성도를 높여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인희 기자 leeih57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