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투데이 조선교 기자]  충남도내 시외버스 5개 업체가 코로나19(이하 코로나) 사태로 인한 경영 악화를 이유로 운수종사자 정리 해고를 추진했지만 정부의 추가 지원 소식에 노사 간 교섭 기간을 2개월 뒤로 미뤘다.

 15일 충남버스운송사업조합과 충남도에 따르면 최근 발표된 정부 추경안에 버스업체에 대한 고용유지지원금이 추가로 포함됐다.

 정부는 기존 휴업·휴직수당의 90%를 지원하던 고용유지지원금을 67%(잠정) 수준에 맞춰 2개월간 추가 지원할 수 있는 규모로 추경안을 올린 것으로 확인됐다.

 앞서 코로나 사태 이후 도내 시외버스 5개 업체(금남·충남·한양·중부·삼흥)에 지원된 고용유지지원금은 지난 7월말 기준 총 22억 9300여만원으로 9월부터는 만기일(총 180일)이 도래해 중단될 예정이었다.

 이에 시외버스 업체들은 코로나로 인해 올해 운송수입금이 지난해 1~5월 대비 동기간 329억여원(41.1%) 감소하는 등 경영이 악화됐다는 점을 들어 지난달 25일 정리 해고를 공고했다.

 이후 이날(공고 이후 20일간)까지 정리 해고와 관련한 노사 간 교섭이 이뤄질 예정이었지만 정부의 추가 지원이 예상됨에 따라 2개월 뒤로 미룬 상태다.

 다만 이러한 결정은 정부의 추경안 통과를 전제로 한 것으로 사업조합 측은 향후 국회 상황을 지켜보겠다는 입장이다.

 공고를 비롯해 처음부터 다시 절차를 밟게 될 지 여부는 결정되지 않았지만 사업조합 측은 11월 중순까지 다시 협상이 진행될 것으로 보고 있다.

 사업조합 관계자는 “추가 지원이 있더라도 67% 수준으로 지원금이 낮아진 것으로 파악돼 23%를 사 측이 추가로 부담해야 할 것”이라며 “일정에 대해서는 다시 노조와 협의하는 과정을 거칠 것”이라고 말했다.

 조선교 기자 mission@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