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부, IBS 산하 바이러스연 설립 예정… 실효성 등 뒷말 무성
중이온가속기 지연·자녀특혜 등 잡음 탓… “적절성 재검토 필요”

[충청투데이 최윤서 기자] <속보>=한국형 중이온가속기 지연 및 연구단장 자녀 특혜 시비 등 최근 기초과학연구원(이하 IBS)이 각종 잡음에 시달리고 있는 가운데 ‘한국바이러스기초연구소(이하 바이러스연)’에 대한 설립 자격론까지 일고 있다. <9월 11일·14일·15일자 각 2·1·4면 보도>

그간 발생된 비위행위들은 물론 대형 국책사업 추진에도 한계를 느끼는 상황에서 IBS 산하에 바이러스연을 설립하는 것은 취지에도 맞지 않고 실효성 역시 기대하기 어렵다는 우려가 제기된다.

최근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바이러스연을 내년 중순경 IBS 산하에 두기로 결정했다. 하지만 보건복지부 산하의 ‘국가감염병연구소’와 이원화를 비롯해 부처 간 밥그릇 챙기기라는 시선은 아직 여전하다.

설립기관인 IBS의 적절성 문제 역시 또 다른 쟁점으로 남아있는 상황이다.

연구현장에선 바이러스연을 두고 연구자 간 소통과 실태조사 등 공론화 없이 강행된 과기정통부의 일방적 결정이라는 지적도 잇따른다.

IBS 산하 바이러스연 설립을 두고 방법과 절차, 추진과정, 실효성 등 끊임없는 뒷말이 나오는 이유다.

구조적으로 불안정한 IBS가 과연 감염병 대응을 위한 바이러스 기초연구의 컨트롤타워로서의 제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지 내부에서조차 자조 섞인 목소리가 흘러 나오고 있다.

이런 가운데 최근 불거진 IBS의 잡음은 갈등의 불씨에 기름을 붓고 있다. IBS는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채용비리 등으로 집중적인 질타를 받았고,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과정에서도 지속적인 갈등이 야기되고 있다. 이에 한국형 중이온가속기 지연문제와 연구단장의 자녀 연구지원 특혜 논란마저 일자 이제 화살은 바이러스연으로까지 쏠리고 있다.

한 IBS 관계자는 “2012년 5월 개원 한 이후 올해로 8년째 됐다. 세계적 석학 수준의 연구단장을 모셔 대한민국 기초과학을 전담하기 위한 취지로 설립됐다. 이제 슬슬 중요한 연구성과들이 나와줘야 하는데 그보단 비리백화점이라는 오명을 쓴 채 각종 비위행위들만 수면 위로 오르고 있다”며 “IBS는 기초과학의 장기적, 안정적인 수행을 위해 개방형 연구조직 및 유동적 인력시스템을 적용하고 있지만 오히려 독이 돼 방만 운영, 알력 다툼, 갑질 등 부작용이 상당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시스템적으로 안정화 돼 있고 축적된 데이터들이 풍부한 정부출연연구기관 아래 설립돼도 바이러스 연구는 쉽지 않은 분야인데 과기정통부가 현장의 목소리를 간과한 것 같다”고 답했다.

또 다른 출연연 연구자는 “코로나19 사태로 바이러스 기초연구에 대한 필요성은 충분하지만 중장기적인 설립 방향과 분명한 역할 정립 더 나아가 IBS의 적절성에도 재검토가 필요할 것”이라고 전했다. 최윤서 기자 cy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