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선 장관, 업무 효율성·공간 부족 이유로 세종이전 협조 요청
의원들 강력반발하며 대응 모색…대전시의회도 곧 반대 결의안

[충청투데이 송해창 기자] 대전 정치권이 ‘세종 이전설’이 흘러나온 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 사수에 사활을 걸고 있다.

지역 국회의원·시의원 등은 당정협의, 반대 논리 마련, 결의안 발의 등으로 중기부 사수를 이뤄낸다는 각오다.

15일 정가에서는 정부대전청사에 위치한 중기부의 세종 이전이 조심스레 언급되고 있다.

이전설은 박영선 중기부장관의 행보에서 비롯됐다.

박 장관은 이달 초 대전지역 국회의원들을 만나 중기부 세종 이전에 협조를 요청했다.

이전 사유로는 업무 효율성, 대전청사 공간 부족 등을 주장한 것으로 전해졌다.

박영순(대덕구) 의원을 비롯한 지역 의원들은 박 장관의 요청에 강한 반대의사를 표명한 것으로 확인됐다.

지역정가는 즉시 반대 움직임에 돌입했다.

더불어민주당 박범계(서구을)·조승래(유성구갑)·박영순·장철민(동구)·황운하(중구) 의원은 최근 허태정 대전시장과의 당정협의회에서 중기부 사수를 논의했다. 5명 의원은 중기부 이전에 반대하고 향후 대응에 함께하기로 뜻을 모았다.

사진 = 연합뉴스
사진 = 정부대전청사 중소벤처기업부. 연합뉴스

박영순 민주당 대전시당위원장은 “정부부처 이전은 지역사회와 시민에게 큰 영향을 끼친다”며 “중기부 이전 관련 납득할만한 사유는 단 하나도 없다”고 말했다.

그는 “중기부를 반드시 지켜내겠다. 대전 모든 국회의원도 같은 뜻”이라며 “중기부장관을 포함한 여러 곳에 반대 의사를 분명히 전달했다”고 강조했다.

중기부를 소관기관으로 둔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황운하 의원은 “국회의원 이전에 대전시민 입장에서 중기부 이전을 반길 사람은 없을 것”이라고 피력했다.

이어 “중기부 이전을 막기 위한 타당한 논리를 마련해야 한다. 이를 청와대, 총리실, 국가균형발전위원회 등에 전달해야 한다”며 “중기부 이전은 정치적 영역이기도 하다. 지역정가와 시민의 반대 의사도 분명히 보일 필요가 있다”고 역설했다.

대전시의회도 중기부 사수에 나선다.

시의회는 오는 24일 제253회 임시회 제4차 본회의에서 ‘중소벤처기업부 이전 논의 중단 및 대전·세종 상생 촉구 결의안’을 발의한다.

결의안에는 중기부 이전 반대, 대전·세종 상생촉구 등이 담길 것으로 알려졌다.

권중순 대전시의장은 “대전과 세종은 경쟁이 아닌 상생을 이뤄야 한다. 양 도시는 30분 권역인 만큼 중기부 이전 논리도 미흡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전은 과학특구와 수많은 벤처기업을 보유했다. 이러한 상징성을 되새길 필요가 있다”며 “향후 대응방안을 논의 중이다. 시의회도 중기부 사수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송해창 기자 songhc@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