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고향 방문 자제" 외치면서 표예매 그대로…지자체도 권고만
고령층 중심 코로나 감염 확산 움직임…정부 발(發) 강력 조치 시급

[충청투데이 전민영 기자] 정부에 추석명절의 강력한 이동제한 조치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중앙정부가 공익차원에서 결단을 내려야 지자체가 이 같은 기조를 이어받아 방역 차단을 위한 조치를 적극 실시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15일 중앙정부에 따르면 정부는 오는 30일부터 시작되는 추석 명절기간 동안 국민을 대상으로 고향방문 등 이동을 자제해 달라고 권유했다.

문제는 이같은 조치가 권유 수준에 그친다는 점이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지난 7일 정례브리핑 등을 통해 “본인과 가족의 건강을 위해 이번 추석에는 고향과 친지방문을 자제해달라”면서도 “시·도 간 경계를 벗어나는 행위에 대해 법적으로 제한하기에는 무리가 있다”고 말한 바 있다.

실제로 정부는 추석열차표 예매를 실시했고 이번 명절기간 동안 고속도로 통행료를 할인하지 않겠다고 발표하는 정도의 조치에 머물렀다.

중앙정부의 기조가 이렇다보니 충청권 지자체 또한 비슷한 기조를 유지하는 상황이다. 

사진 = 연합뉴스
사진 = 연합뉴스

지난 12일 허태정 대전시장은 브리핑 말미에 “이번 추석이 3차 유행의 기폭제가 될 수 있다”며 “이번 추석만큼은 고향방문 등 이동을 자제해 주시고 집에서 가족과 함께 휴식의 시간으로 보내달라”고 말했다.

기타 지침은 없는 상태다. 대전지역 5개 자치구 중에는 중구가 유일하게 직원들에게 추석 명절 전 친·인척 방문, 타 지역 방문 자제 등을 당부했다.

세종시 또한 관련 권고를 따로 내리지 않았으며 충남도는 고향 방문 자제에 대한 재난안전문자 전송, 고향 방문 자제를 호소하는 현수막 등을 통해 이동자제 권고하겠다고 밝혔다. 충청권 지자체의 이 같은 미온적인 수준의 이동제한 권유는 상위기관과 발맞추려는 움직임으로 풀이된다. 

대전지역 한 자치구 관계자는 “간부회의 등에서 추석명절 관련한 이동제한 조치가 논의되고 있다”면서도 “중앙정부나 광역자치단체 등 상위기관에서 관련 사안이 발표되면 이후 관련 조치에 대해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다.

중앙정부에서 선제적으로 강도 높은 이동제한 조치를 취해 전국적으로 코로나 차단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는 이유다. 특히 현재 충청권에서는 고령층을 중심으로 코로나 감염이 확산하고 있다는 점 또한 이동제한 조치 필요성을 더하고 있다.

최근 충청권에서는 대전 가양동 식당 21명, 대전 인동 방문판매 설명회장 20명, 충남 금산요양원 12명 등 고령층을 중심의 코로나 연쇄 감염이 발생한 바 있다.

대전시 관계자는 “아직 특별한 조치가 나오진 않았지만 사회적 거리두기가 끝나는 오는 20일에 후속조치가 발표가 될 것으로 보인다”며 “방역이 매우 중요한 상황임을 인지하고 코로나 감염 확산을 최대한 차단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여론조사 기관 리얼미터가 지난 9일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충청권(대전·세종·충남) 시민의 이동제한 찬성비율은 61.1%로 10명 중 6명이 이동제한에 찬성했다. 전국의 이동제한 찬성 비율을 이보다 더 높은 71.3%에 육박한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4.4% 포인트다.

전민영 기자 myjeon@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