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0인이상 집합제한 조치 완화했지만 방역비 등 경제적 부담 지속
최근에도 확진자 다녀가…학원가총연합회 "형평성 고려한 대책必"

사진 = 연합뉴스
사진 = 연합뉴스

[충청투데이 윤지수 기자] 정부가 300인 이상 학원에 대한 집한 제한조치를 완화했지만 지역 학원가의 시름은 여전하다. 

대부분 중·소규모 학원으로 이번 제한조치에 영향을 받지 않을뿐더러 경제적 부담감은 계속되고 있기 때문이다.

14일 대전시교육청에 따르면 지난 6월 30일 기준 지역 학원 및 교습소는 학원 2400곳과 교습소 1303곳 등 총 3703곳으로 집계됐다.

앞서 시는 300명 이상 대형학원에 내려졌던 집합금지 조치를 10일부터 방역수칙 준수를 조건으로 집합제한으로 완화했다.

하지만 지역내 300인 이상 대형학원이 3곳에 불과해 큰 영향은 없는 상황이다. 이런 가운데 대부분을 차지하는 중소규모 학원들은 코로나 장기화로 시간적, 경제적 부담감이 지속되고 있다.

현재 학원가들은 출입명부 작성, 실내 마스크 상시 착용, 1m 거리두기 등 핵심 방역수칙을 지키면서 운영을 이어가고 있다.

중·소규모 학원 관계자는 “학원의 경우 인근 학교 학생들과 학부모들의 영향이 큰 만큼 혹여나 확진자가 나왔다고 하면 아예 문 닫을 수 도 있다”면서 “최악의 상황을 막기 위해 죽기살기로 방역에 나서고 있지만 수강생 밀집도 조정, 방역물품비, 소독 등으로 부가적인 비용도 부담”이라고 말했다.

지역감염과 사회적 거리두기로 어려움을 겪으면서 학원가들은 현실적인 대안 마련을 촉구하고 나섰다.

학원가는 올 상반기 이태원발 코로나 재확산으로 인해 원어민 강사 관리에 어려움을 겪었고 동구지역 학생 감염으로 인해 인근 학원·교습소 90여곳이 휴원에 들어가는 등 실질적인 타격을 입었기 때문이다.

최근에는 확진자가 학원가를 방문한 사실이 드러나면서 해당 학원이 휴원에 들어가는 등 불안한 상태가 지속되고 있다.

한국학원가총연합회 대전지회 관계자는 “학원이 문을 닫으면 학생들이 교습소나 개인과외로 옮겨가는 등 학업을 이어갈 수 있기 때문에 결국 피해는 학원이 본다”며 “이미 예체능 학원, 영세학원 등은 경영난으로 타격을 입었으며 향후 형평성 문제 등을 고려해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윤지수 기자 yjs7@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