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교 때 자투리시간 활용 공부·하교 후엔 독서실 가
외부강사 초청 면접강의 듣고 질문목록 작성·연습도
취업성공스토리 - 황수명

◆현재 어떤 일을 하고 있나

“대전상수도사업본부 대덕사업소에 배치받아 급수공사 감독, 설계, 계량기 관리, GIS시스템 관리업무를 맡고 있다.”

◆취업 성공을 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나

“고등학교 1, 2학년 때는 제 전공 자격증을 취득하며 경험을 쌓았다. 3학년부터는 전공 이론을 위주로 공부했다. 처음 전공을 접했을 때는 많이 어려웠지만 자격증을 취득할 때 몸으로 익힌 기술들을 대입해 공부하니 많은 도움이 됐다. 또, 등교할 때 버스에서 자투리 시간을 활용해 공식과 단어를 외웠고 학교에서 실습과 내신공부를 했다. 하교 후엔 집 앞 독서실로 가서 공부했다.”

◆특성화고를 선택하게 된 계기?

“중학생 때까지는 명확한 목표나 꿈이 없었다. 하지만 특성화고에서 제가 몰랐던 기술들을 익히고 배우며 꿈을 찾을 수 있다는 이야기를 듣고 공고에 진학하게 됐다.”

◆필기 및 면접 준비 노하우를 공개한다면

“공부 노하우는 계획을 세워서 공부하지 않는 것으로 진정으로 공부를 하고 싶을 때만 했다. 이렇게 하면 집중력도 올라가고 성취감도 느는 기분이 들어서 효과가 매우 좋았다. 1시간 동안 눈대중으로 책 열 페이지를 보는 것과 10분 동안 집중해 책 열 페이지를 보는 것은 분명히 다르다. 하고 싶을 때 하고 놀고 싶을 때 노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필기시험을 준비할 때는 자격증을 공부할 때처럼 책을 여러 번 회독했다. 특히 교과서를 정말 많이 보았고 기출문제집도 많이 풀어봤다. 문제를 풀 땐 책에 표시하지 않고 종이에 답을 적어 여러 번 풀었다. 필기시험을 공부하다가 모르는 것이 있을 때는 학과 선생님께 여쭤보거나 공무원 인터넷 카페에 가입해 물었다. 면접은 학교 진로 선생님께서 많은 도움을 받았다. 외부강사를 초청해 면접강의를 듣기도 하고 면접 질문 목록을 작성해서 연습하기도 했다. 시간이 날 때는 친구들, 선생님들과 모의면접을 하며 실전감을 높였다.”

◆향후 계획은?

“야간대학 학사를 취득할 예정이고 기계자격증과 더불어 건축, 토목 등 자격증을 취득함으로써 다재다능한 인재가 될 것이다. 열심히 노력해 시민들이 행복한 도시를 만드는 데 앞장 설 것이다.”

이름 황수명
소속 
및 직급
대전상수도사업본부
대덕사업소 공업 9급
나이 20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