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민석 세명대학교 교수

충북도가 지역 균형 발전을 추진하고자 도내 지역별 1인당 총생산(GRDP)을 근거로 하위 지역을 분석했더니 옥천군(9위), 제천시(10위), 영동군(11위) 순으로 나타났다.

도는 이들 3개 시·군을 1차 연수원 이전 후보지로 검토했고 여러 종합적인 검토를 거쳐 충북도 자치연수원 이전 적지로 제천시를 선정했다.

이는 도지사와 제천시장의 공약 사업과도 부합한다. 충북도가 추진하는 지역 균형 발전 정책의 상징적인 모델로도 평가받을 수 있다.

최근 충북도의회에서 충북 자치연수원 제천 이전을 놓고 도의원들의 ‘찬반’ 5분 자유발언이 있었다. 이전을 반대하는 의원의 논리는 이렇다. “멀쩡한 자치연수원을 굳이 큰 예산을 들여 다른 곳으로 이전하는가”이다.

반대 논리로는 “제천은 거리가 멀어 교육비가 증가한다”는 일부 공무원들의 의견을 제시했다. 그러나 이는 지극히 경제적인 측면만을 생각한 견해다.

해당 의원의 논리대로라면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도 추진하면 안 되는 ‘경제성 없는 사업’일 수 있다. 또 그런 논리라면, 도내 주요 시설들은 북부와 남부 중간 지역인 중부권에만 있어야 된다는 말이 아닌가. 만약 자치연수원이 영동군으로 이전한다면, “다른 지역의 공무원들이 멀어서 불편하니, 영동으로 오지 말고 지금 위치인 청주에 있어야 한다”고 주장할 것인지 되묻고 싶다.

충북도 공무원들은 5급 사무관으로 승진하면 지방자치인재개발원이 있는 전북 완주군까지 가 교육을 받는다. 청주에서 완주까지 거리가 꽤 멀지만 참여자들은 큰 불만을 제기하지 않는다. 먼 거리에 불만을 토로하기보다는 교육에 목적을 둔 국가 균형 발전의 큰 뜻에 따르기 때문이다. 제천으로 교육을 받으러 오는 도내 공직자들도 대부분 같은 생각일 것이다.

충북도 자치연수원 북부권 이전 타당성 연구 조사에 따르면 이전에 따른 경제적 파급 효과는 크다. 생산 유발 효과가 878억원, 부가가치 유발 효과가 396억원, 수입 유발 효과가 71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런 결과는 자치연수원 이전에 따른 북부권 균형 발전과 제천 도심 지역 연수원 건립을 통한 고용 창출, 지역 경제 활성화에 크게 이바지할 것이란 기대치를 입증할 수 있는 자료라고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제천시는 건강보험공단 인재개발원, 한국환경공단 연수원, 경찰청 수련원 등 각종 연수원이 입지한 평생학습도시로서 역할을 충실히 해오고 있다. 이에 더해 중부권 명문 대학인 세명대학교와 대원대학교가 있는 교육 도시로서 경험과 연수 기반도 갖추고 있다.

여기에다 충북 자치연수원이 제천시로 이전한다면, 제천은 명실공히 교육과 연수의 최적지로 성장할 것이다.

충북 자치연수원의 제천 이전은 그래서 충북도와 정부가 바라는 지방 자치 실현과 지역 균형 발전의 대표적 모범 사례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자치연수원 신청사는 제천시 일원에 오는 2023년 건립될 예정이다. 그날이 손꼽아 기다려진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