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투데이 나운규 기자] 충남지역 사회복지종사자의 절반 이상이 과도한 업무로 이직이나 사직을 고민한 것으로 조사됐다.

9일 충남여성정책개발원이 충남 도내 사회복지종사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인권실태조사 분석결과, 이같이 나타났다.

사회복지종사자(이하 복지종사자)의 인권보호·신장 개선방안 마련을 위해 실시한 이번 조사는 지난 5월 11일부터 6월 5일까지 도내 사회복지시설 325개소의 종사자 1277명 대상으로 대면조사와 비대면조사(온라인·모바일)를 통해 실시됐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최근 1년 간 이직·사직을 고려한 경험이 있는 복지종사자는 전체의 50.7%로 절반이 넘었으며, 그 이유로는 ‘과도한 업무’라고 답한 응답자가 20.9%로 가장 많았다.

또 근로조건에 대한 불만족 이유를 묻는 질문에는 ‘낮은 임금’이라고 답한 응답자가 33.1%로 가장 많았고, ‘낮은 복지후생’ 32.8%, ‘강도 높은 노동’ 26.9% 순으로 조사됐다.

이용자·보호자 또는 동료·상사로부터 폭행을 당한 경험이 있다는 복지종사자도 많았다.

전체 응답자 중 6.9%는 이용자 및 보호자로부터 폭력을 당한 경험이 있다고 답했고, 18.7%는 동료·상사로부터의 폭력 피해 경험을 봤다고 답해 근로환경이 열악한 것으로 나타났다. 폭행피해 경험은 남성보다 여성이 많았다.

복지종사자 중 67.5%는 우울감을 경험했고 16.5%는 무상재해·질병 경험이 있다고 답한 반면, 산재보험을 신청한 경험이 있는 종사자는 0.9%에 그쳤다.

시설 내에서 차별·배제 등의 인권침해를 경험했거나 목격한 비율은 20.8%로, 주로 연령(13.6%)이나 외모(12.8%), 성별(12.1%) 등으로 인권침해를 받은 것으로 조사됐다.

이번 연구를 진행한 맹준호 연구위원은 “사회복지 관련 업무가 다른 직종에 비해 노동량이 많고 노동 강도가 센 편이지만, 복리후생 측면에서는 매우 열악한 것이 사실”이라며 “더욱이 폭력에 쉽게 노출돼 있고 휴먼서비스라는 특성상 정신적·육체적 피로감도 상당하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그동안 사회복지서비스는 이용자의 인권보호나 인권신장에 초점을 맞췄지만, 이제는 복지종사자의 인권문제에도 관심을 가져야 할 시기”라며 “복지종사자의 인권이 보장될 때, 이용자의 인권도 향상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나운규 기자 sendm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