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투데이 백승목 기자] 국민의힘과 국민의당 등 야권은 더불어민주당 윤영찬 의원의 이른바 ‘포털 다음 압박 문자’와 관련해 의원직 사퇴까지 요구하며 강하게 성토했다.

국민의힘 정진석 의원(충남 공주·부여·청양)은 9일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중진의원 회의에서 "포털도 언론"이라며 "지금이 보도지침 시대, 언론통제 시대도 아닌데 국회의원이 대놓고 (포털 관계자를) 국회에 들어오라 말라 얘기하는 것은 매우 부적절한 태도이고 서슬 퍼런 갑질"이라고 말했다.

국민의힘 과방위 소속 의원들은 기자회견을 열어 "윤 의원의 행위는 사죄로 마무리할 수 있는 사안이 아니다"면서 윤 의원의 과방위 사임과 의원직 사퇴를 요구했다. 이어 "'윤 의원의 포털통제'를 포함해 문재인 정권 여론조작 사건 실체 규명을 위한 국정조사를 추진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김경수 경남지사와 드루킹의 1심 재판에서 '네이버 임원 중에 김 지사 정보원이 하나 있다'는 진술이 나왔다"며 "실명이 거론되지 않았지만 (네이버 출신) 윤 의원을 의심하기에 충분하다"고 주장했다.

이처럼 정치권 공세가 지속되자 윤 의원은 결국 고개를 숙이며 사과했다.

그는 "여야 대표연설의 포털 노출 과정의 형평성에 의문을 가졌던 것"이라며 "제가 의문을 갖고 묻고자 했던 것은 뉴스 편집 알고리즘의 객관성과 공정성이었다"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그러나, 비록 보좌진과의 대화라 해도 엄밀한 자세와 적절한 언어를 사용하지 못했다"며 "질책을 달게 받겠다"고 덧붙였다.

앞서 윤영찬 의원은 전날 국회 본회의장에서 포털 주요 화면의 뉴스 편집에 문제를 제기하며 보좌진에게 카카오 관계자를 국회로 부르라고 지시하는 내용의 문자를 보내는 장면이 공개돼 논란이 됐다.

서울=백승목 기자 sm1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