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입기자 등 관련 인사 확진으로 국회·충청권 정가 불안감 확산
확진 땐 ‘최초’ 각인 우려 커… 의정활동 마비·연쇄감염 등 부담도

[충청투데이 송해창 기자] 국회·충청권 정가 내 ‘코로나 1호 의원’ 공포가 확산되고 있다.

국회 마비, 연쇄 감염, 정가 안팎 시선 등 확진에 따를 부담감이 극심하다는 푸념이 나온다.

8일 국회와 충청권 시·도의회에서는 코로나 감염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앞서 관련 인사의 코로나 확진은 몇 차례 나왔다. 출입기자, 당직자 등이 감염돼 국회 일시 폐쇄, 재택근무 등 조치가 잇따랐다.

정가는 ‘최초 감염 의원’에 따를 부담감을 토로하고 있다.

가장 큰 우려로는 의정활동 마비가 꼽힌다. 최근 조치에 비춰 확진 의원이 속한 의회는 폐쇄될 가능성이 높다.

정기국회와 시·도의회 임시회가 운영 중인 만큼 각종 현안 해결에 차질이 야기될 전망이다.

연쇄 감염도 고민거리다.

의원들은 의정활동 특성상 불특정 다수와의 접촉이 불가피하다.

연쇄 감염 매개가 될 수 있어 부담이 더욱 크다는 하소연이다.

아울러 정계 고위급 인사, 고위직 공무원 등에게 영향을 미칠 경우 파장은 더욱 커질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정가 안팎 시선도 걱정사항이다.

의도치 않은 감염이나 코로나 사태 내내 언급되는 불명예가 예상된다.

유권자들에게 각인될 경우 향후 활동에 부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라는 평가가 우세하다.

충청권 한 의원은 “코로나 확진은 개인 의정활동을 넘어 국회 일정을 마비시킬 수 있다. 그 비판을 오롯이 감당해야 한다”며 “충청권을 대표해 국회에 입성했다. 지역에도 해가 될까 걱정스럽다”고 말했다.

이어 “유권자들에게 전적인 이해를 바라는 것도 무리다. 그저 개인 방역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충청권 시·도의원들은 코로나로 인한 의정활동 위축도 토로하고 있다.

생활정치를 실현해야 하나 활동 제한으로 아쉬움이 남는다는 목소리다.

실제 충청권 시·도의회는 회기 내 현장방문 취소, 대면질문 취소, 본회의 참석인원 제한 등을 결정했다. 일부 활동도 다음 회기로 미뤘으나 정상진행을 장담할 수 없다는 우려가 인다.

이종호 대전시의원은 “지역에서는 의원들을 찾는 요구가 많다. 현장에 나가 해답을 찾는 경우도 다수”라며 “생활정치는 살을 맞닿으며 이뤄진다. 비대면 의정활동을 펼치나 아쉬움이 크다”고 말했다.

송해창 기자 songhc@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