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충남·충북 시·도의회, 임시회 기간 코로나19 차단 총력
외부인 검역 강화·대면활동 축소·회의시간 단축 등 방역 조치

[충청투데이 송해창 기자] 충청권 광역의회가 코로나19 차단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회기 운영이 불가피한 만큼 인원 제한, 칸막이 설치 등 방역에 힘쓴다는 각오다.

7일 정가에 따르면 대전·충남·충북 시·도의회는 임시회 기간 다양한 방역 조치를 취한다.

각 의회 회기는 △대전시의회 제253회 임시회 8~24일 △충남도의회 제324회 임시회 1~15일 △충북도의회 제385회 임시회 3~16일 등이다.

3개 의회는 본회의장에 비말 차단용 칸막이를 설치했다.

다수 의원이 모이는 데다 다양한 활동이 진행되는 만큼 최우선 조치로 취했다.

회의 출석 인원도 최소화했다.

시장, 도지사, 교육감, 소관 국·과장 등만 본회의와 시정질문 등에 참석한다.

외부인 검역도 강화했다.

체온 측정, 손소독제 사용은 물론 일부 일정은 외부인 방청을 전면 금지했다.

의회별 다짐도 남다르다는 평가다.

대전시의회는 현장방문을 전면 취소했다.

일부 단체의 요청이 있었으나 코로나 방역을 우선하기로 했다.

매 일정 전·후 별도 소독작업, 의원 발언 직후 마이크 덮개 교체 등도 시행한다.

대면 시정질문에는 우려가 나온다.

의회는 회기 내 8개 대면 시정질문을 진행한다.

충남·북도의회는 대면 도정질문을 전면 취소했다.

대전시의회 관계자는 “원래 10개 대면질문을 예정했으나 1개는 서면질의로 대체했다. 1개는 취소했다”며 “대면질의를 두고 의원 간 논의가 있었다. 의정활동을 위해 (대면질의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다수였다”고 설명했다.

충남도의회는 도정·교육행정질문이 예정된 2·3일 본회의 일정을 취소했다.

각종 심사보고·제안설명도 별도 구두보고 없이 전자회의 시스템을 활용한다.

의회 홈페이지를 통한 의견 접수, 회의 생중계 등 비대면 소통도 추진 중이다.

충북도의회도 코로나 방역에 힘쓰고 있다.

도정질문 취소, 교육청 추경예산안 제안설명 서면보고 대체 등에 뜻을 모았다.

각종 안건에 따른 상임위 논의도 대폭 줄인다.

아울러 회의시간 단축으로 위험 노출을 최소화하기로 했다.

최근 회기를 종료한 세종시의회도 인원 제한, 마스크 착용 등 코로나 방역에 집중했다.

의회의 이 같은 노력은 충청권을 넘어 전국적인 양상을 띤다.

서울시의회는 제297회 임시회를 19일간 운영하려 했으나 9일로 단축했다.

경기도의회도 본회의 인원 제한, 본회의 시간 축소 등을 추진했다.

전남·북, 경남·북, 강원도의회 등도 칸막이 설치, 회기 단축 등으로 코로나 차단에 힘썼다.

송해창 기자 songhc@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