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성공스토리 - 한소연
선취업 후진학 매력느껴 특성화고 선택
NCS과목별 특징 파악 뒤 부족부분 보완
면접 서론·본론·결론 이야기 만들기 추천
업무 적응 뒤 대학교 진학… 전문성 기를 것

◆현재 어떤 일을 하고 있나

“한국소비자원 분쟁조정 총괄팀에서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 관리 및 부서 서무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취업 성공을 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나

“폭넓고 다양한 교내·외 활동들을 통해 저만의 경험을 만들기 위해서 노력했다. 학생회장 등의 임원 활동이나, 환경 관련 봉사활동, 방학 중 기업 인턴활동 등 다양한 경험을 하며 얻은 성과와 느낌을 자기소개서와 면접에 차별화된 저만의 경험으로 자연스럽게 녹여낸 것이 취업에 큰 도움이 됐다.”

◆특성화고를 선택하게 된 계기

“평소 부모님의 도움을 받지 않고 제 힘으로 대학교에 진학하고 싶다는 생각을 하던 중 특성화고등학교의 선취업 후진학 제도에 대해 알게 됐다. 일찍 사회에서 자리를 잡아 제 능력으로 대학교에 진학할 수 있다는 장점에 큰 메리트를 느껴 특성화고를 선택했다.”

◆필기 및 면접 준비 노하우를 공개한다면

“공기업 필기시험은 대부분 NCS로 진행되고 NCS는 많은 문제를 풀어보면서 다양한 과목별 유형을 파악하는 게 가장 좋다. NCS에는 총 9개 과목이 있고, 과목별 대표 문제와 유형이 다 다르다. 과목별 특징을 잘 파악해서 자신 있는 과목과 어려운 과목을 찾아야 한다. 자신 있는 과목에서 점수를 많이 얻을 수 있도록 준비하고, 못하는 과목은 인터넷 강의를 듣는 등 보완할 수 있는 방법을 파악해 점수를 올리는 게 중요하다. 또 모든 기업에서 치루는 NCS 시험은 정해진 시간이 있기 때문에 평상시에 문제를 풀 때 한 문제 당 1분 내외로 푸는 습관을 들이는 것을 추천한다. 면접은 그동안 해왔던 활동들을 하나의 이야기로 정리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활동을 어떻게 시작하게 됐는지, 준비하면서 어떤 일들이 있었는지, 활동을 통해 무엇을 얻게 되었는지 등 서론, 본론, 결론이 있는 이야기로 만드는 것이다. 이렇게 한 번 정리하고 나면 본인의 경험을 면접관의 질문의도에 맞춰 조금 더 차분하고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다.”

◆향후 계획은

“우선 회사의 다양한 업무를 경험하면서 업무 능력을 향상시키고 싶다. 제가 맡은 업무에서 인정받을 수 있을 만큼 적응한 후에는 대학교에 진학해서 전문성을 기르고 싶다.”
 

이름 한소연
소속 한국소비자원 조정관
나이 21세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