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국가 균형발전에 대한 강한 의지를 드러냈다. 이 대표는 어제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균형발전을 더는 미룰 수 없다"며 "가장 상징적, 효과적인 대안으로 행정수도 이전이 제안됐다"고 강조했다. 균형발전을 하려면 행정수도를 이전해야 한다는 주장으로 해석된다. 이 대표는 "국회 내 균형발전특위가 조속히 가동돼 이 문제를 결정해주기 바란다"고 피력했다. 야당이 거리감을 두고 있는 상황에서 동참을 촉구한 것이다.

우리는 국가 균형발전의 가장 상징적이고도 효과적인 대안이 행정수도 이전이라는 점에 전적으로 동의한다. 지난 7월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가 "국회와 청와대, 정부부처까지 통째로 세종시로 이전해야 한다"고 행정수도 이전에 불을 붙인 이후 후속 조처는 지지부진한 실정이다. 이 대표가 취임 후 첫 교섭단체 대표 연설에서 균형발전에 대한 의지를 분명히 표명한 만큼 향후 행정수도 이전 논의가 속도를 냈으면 하는 바람이다.

이 대표는 "수도는 여전히 서울이다. 서울은 쾌적하고 품격 있는 국제도시로 더욱 발전시키겠다"고 강조했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취임 100일 기자회견에서 "수도라는 게 일조일석에 함부로 어느 지역으로 옮기는 성격의 것이 될 수는 없다"고 한 발언을 의식한 것으로 보인다. 행정수도 이전을 바라보는 여야의 관점은 상이하다. 그래서 국회 균형발전특위를 열어 심도 있게 논의하자는 거다.

국가 균형발전에 반대하는 국민은 아무도 없을 것이다. 이 대표의 어제 발언에서도 다시 한 번 균형발전의 절박감이 확인됐다. 수도권 면적은 국토의 12%에 불과하나 그 안에 사는 주민 수는 올해 처음 우리나라 전체 인구의 절반을 넘어섰다. 국내 1000대 기업 본사의 75%가 수도권에 위치해 있다. 수도권의 비만은 수도권 주민의 삶의 질을 떨어뜨릴 뿐만 아니라 지방 경제의 쇠퇴를 부추기고 있다. 지방소멸이 현실로 다가오고 있는 이상 균형발전을 더는 미뤄선 안 된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