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김종인 위원장, 무책임한 처사”· 野 “총선 공약 위배” 입모아 비판
지역 시민단체도 반발 대열 합류… “국민의힘, 당 공식 입장 밝혀라”

[충청투데이 송해창 기자]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의 ‘행정수도 불가’ 발언에 충청권 여야가 비판을 쏟아내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물론 국민의힘 내부에서도 반발이 일어 논란은 더욱 커질 전망이다.

6일 정가에 따르면 김종인 위원장은 최근 취임 100일 기자회견에서 행정수도 이전에 선을 그었다.

김 위원장은 “수도는 갑자기 어느 지역으로 옮기는 성격이 될 수 없다. 심도 있게 논의를 거듭해 결론을 내야 한다”며 “행정수도 이전은 현재로서는 불가능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충청권 민주당은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행정수도 관련 법안을 다수 대표발의한 민주당 강준현(세종을) 의원은 “김 위원장의 발언은 반대를 위한 반대다. 명분이나 논리가 전혀 없다”며 “행정수도는 국가균형발전의 핵심이다. 여야가 행정수도 완성에 힘을 모으는 시점에 너무나 무책임한 처사”라고 비판했다.

민주당 세종시당도 “행정수도는 역대 대통령들이 일관되게 추진한 국가균형발전의 철학”이라며 “국민의 삶과 나라 이익에 반하는 시도를 멈춰 달라”고 강조했다.

사진 = 연합뉴스
사진 = 연합뉴스

국민의힘 내부에서도 비판이 인다.

이들은 보다 많은 논의의 필요성에는 공감하나 ‘행정수도 불가’는 지나치다고 입을 모은다.

국민의힘 충청권 한 의원은 “행정수도는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많은 논의가 필요하다는 뜻에는 공감한다”면서도 “(행정수도 이전이) 현재 불가능하다는 뜻에는 동의할 수 없다. 지난 총선 충청권 공약과도 위배되는 발언”이라고 지적했다.

김 위원장의 발언은 자당 충청권 인사들의 입장을 고려하지 않았다는 지적도 나온다.

행정수도 이전을 필두로 다양한 현안 해결을 약속했으나 ‘중앙발’ 발언에 힘이 빠졌다는 비판이다.

국민의힘 충청권 관계자는 “지역 인사들은 행정수도 이전을 위해 꾸준히 노력해 왔다. 그동안의 행보에 유권자들이 의심을 표하고 있다”며 “행정수도 불가 발언은 지역 인사들의 정치적 위치를 고려하지 않은 처사”라고 불만을 토로했다.

지역 시민단체도 반발 대열에 합류했다.

국가균형발전·지방분권·상생발전 충청권공동대책위원회는 입장문을 내고 “김 위원장의 발언은 매우 실망스럽다. 국민의힘은 공론화를 거쳐 당의 공식 입장을 밝히라”고 강조했다.

이어 국민의힘에 △행정수도 완성 구체적 방안 △국가균형발전 대책 △여야 합의를 통한 법제화 작업 등을 촉구했다.

송해창 기자 songhc@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