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반기 영업손실 6000억원
지역본부 12개 → 8개 축소
차량 정비조직 개편 등 추진

[충청투데이 최정우 기자] 한국철도(코레일)가 전국의 지역본부 1/3을 축소하고 현장조직을 최적화하는 내용의 조직개편을 단행한다.

3일 한국철도에 따르면 이번 조직개편은 조직의 비효율적 요소를 없애고 생산성과 경쟁력을 높여 현재의 위기 극복과 지속가능한 경영시스템을 마련해 안정적인 철도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한국철도는 코로나 사태로 열차 수요가 급감하며 영업손실이 상반기 6000억원에 달하고 최근 재확산하는 추세여서 연말까지 약 1조원의 영업손실이 예상되는 비상상황이다.

이러한 위기를 타개하기 위해 한국철도는 지난 3월 비상경영체제에 돌입, 경영개선추진단TF를 구성해 그동안 2000억원 이상의 재무구조 개선 추진 및 조직개편을 준비해 왔다.

고강도 조직개편의 주요 내용은 △경영효율화를 위한 지역본부 개편 및 현장조직 최적화 △차량 정비기능 강화를 위한 차량 정비조직 전면 개편 △관리지원업무 간소화와 인력효율화 등이다.

한국철도는 철도운행 및 조직운영의 효율성과 생산성 향상을 위해 현재 12개로 운영 중인 지역본부를 8개로 축소한다.

행정구역 및 기능 등을 고려해 수도권서부본부→수도권광역본부, 대전충남본부→대전충청본부, 전남본부→광주전남본부, 경북본부→대구경북본부로 명칭을 변경하고 일부 관할노선도 조정한다.

관리역과 소규모 현장조직도 관리범위 등을 고려해 조정한다.

전국 655개역을 그룹화해서 운영하고 있는 81개 관리역도 관리범위 등을 감안해 12개 관리역을 조정, 69개로 축소하며 차량의 정비역량과 정비조직 운영 개선을 위해 지역본부 소속의 30개 차량사업소를 4개 차량정비단 소속으로 개편한다.

이밖에 본사를 포함한 관리지원조직에 대해서도 슬림화를 추진한다.

600여명의 인력효율화를 통해 중앙선, 수인선 등 연내 개통되는 노선 운영 및 안전인력 등을 추가 증원없이 전환 배치할 계획이며, 근무 희망지 조사 등 사전에 의견을 수렴해 불편을 최소화 할 계획이다.

이에 한국철도는 관계기관 협의, 전산시스템 개량, 사무공간 마련, 내부 인력이동 등을 거쳐 오는 21일 조직개편을 시행할 예정이다.

최정우 기자 wooloosa@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