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전 4차추경 편성 등 박차
6일 당정회의서 확정 발표 예정

[충청투데이 백승목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정부가 3일 코로나19 사태 대응을 위한 2차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방안을 놓고 본격적인 협의에 착수했다.

다만 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코로나19 확진자와 간접 접촉함에 따라 이날 오후 예정됐던 고위 당정청 회의는 4일로 연기됐다.

당초 이 대표와 김태년 원내대표, 정세균 국무총리,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등은 이날 오후 8시 30분 서울 삼청동 총리 공관에 모여 2차 재난지원금 지급을 포함한 코로나19 민생 대책을 논의할 예정이었다.

고위 당정청 회의에 앞서 이날 오후 3시 30분에 열린 실무 당정 협의는 국회 내 코로나19 확진자 발생에 따라 외부로 장소를 옮겨 진행됐다.

당정은 추석 전 민생대책을 시행한다는 계획에 맞춰 4차 추가경정예산(추경) 편성 등 해당 절차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이날 당정 협의에서는 재난지원금 지급 대상과 범위, 전체 예산소요 규모 등에 대한 논의가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당정은 이르면 4일 열리는 고위 당정청 회의에서 정책의 윤곽을 가다듬고, 6일 공개 당정회의에서 확정안을 발표할 방침이다.

당 관계자는 "내일 고위 당정청회에서 안을 확정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정책조정회의에서 4차 추경안과 관련해 "신속하고 규모 있게, 가장 효과가 크게 나는 방안을 만들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당내에선 선별지급에 무게를 두고 특수고용자, 수해 피해자, 자영업자, 실업자, 코로나19 관련 직군 등을 우선적인 지원 대상으로 검토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 경기 활성화를 위해 전국민 대상 지원금 지급을 병행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으나, 재정 여력을 고려해 취약계층부터 순차적으로 집행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온다.

서울=백승목 기자 sm1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