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취임 100일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사진 =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취임 100일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충청투데이 백승목 기자]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여권 주도의 세종시 행정수도 완성론에 "현재로선 불가능하다"고 선을 그었다.

이처럼 김 위원장이 행정수도 이전에 대해 확실한 반대 입장을 피력하면서 지역은 물론 정치권에서도 적잖은 파장이 예상된다.

그는 '수도'가 갖는 상징성을 언급하며 심도 있는 논의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 위원장은 3일 국회에서 열린 취임 100일 기념 기자회견에서 세종시 행정수도 이전에 대한 입장을 묻는 질문에 "세종시 이전은 70년대 수도 이전에 대한 조언을 해 본 경험이 있다"고 밝혔다. 이어 "국가 균형발전을 전제로 수도를 옮기자고 해서 '세종시'라는 것이 생겼고, 지역 균형발전이라고 해서 여러 조치를 취했지만 인구가 수도권에 집중하면서 실질적으로 진전을 보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특히 김 위원장은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의 국회는 물론 청와대, 정부 부처까지 세종시로 옮겨야 한다는 주장에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그는 "수도는 갑자기 어느 지역으로 옮기는 성격이 될 수 없다"며 "심도 있게 논의를 거듭해 결론을 내야 한다. 행정수도 이전은 현재로서는 불가능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다만 김 위원장은 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제안한 균형발전 특위 가동에는 긍정적 입장을 내비치면서 논의 여부에 대해선 여지를 남겼다.

김 위원장은 "이 대표가 제의한 특위가 발족한다면 적극 참여할 용의가 있다"고 말했다.

서울=백승목 기자 sm1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