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유채민 대전우리병원 척추센터 진료부장
사진= 유채민 대전우리병원 척추센터 진료부장

스트레스와 비만은 만병의 근원이라는 얘기는 누구나 들어 봤을 얘기다. 

특히 이 비만은 관절, 척추질환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그렇기 때문에 비만환자에게 관절염과 척추질환 발병 빈도가 높은 것도 사실이다.

만병의 근원인 비만으로 인한 관절염과 척추질환 원인 및 주의사항을 알아보겠다.

비만의 원인은 크게 다섯가지로 볼 수 있다.

◆유전적 요인

비만은 어느 정도 유전적 요인의 영향을 받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기초대사율과 비만세포가 비만의 중요한 작용을 하는데 이 두개가 유전적인 요인이 될 수 있다.

기초대사율이 총 칼로리 소모의 70%에 달하는데, 기초대사율이 직접적인으로 유전적인 영향을 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운동량 감소

평소 보다 운동량이 확연하게 줄어들어 소비한 열량이 적어지면 자연스럽게 비만의 원인이 된다.

이러한 이유로 움직임이 줄어들 수밖에 없는 관절이나 척추를 부상자에게서 과체중이 빈번하게 나타날 수 있다.

◆심리적인 요인

비만은 심리적인 요인과도 연결되는데 특히 아동의 경우 주위의 사랑과 관심이 부족하거나 외로움을 달래기 위해 과식을 하고 그로 인해 비만이 될 수 있다.

성인의 경우도 우울증이나 불안증 등의 심리적인 요인으로 비만이 발생할 수 있다.

◆내분비계 및 대사이상

내분비계나 대사이상 등이 비만의 원인이 될 수 있다.

특히 갑상선기능저하증이과 같이 내분비계 이상으로 호르몬 불균형을 유발하면서 비만이 발생할 수 있다. 

◆식습관 및 환경적 요인

비만 원인의 가장 대표적인 원인이 바로 식습관과 환경적인 요인이다. 

식습관은 가족적, 문화적, 심리적인 인자로 나뉠 수 있는데 불규칙한 식습관도 과도한 열량 섭취의 식습관이 비만의 대표적인 원인이 된다. 

또 숨쉴 틈 없이 빨리 먹는 습관과 바쁘다는 이유로 패스트푸드를 즐겨 먹거나 야식을 먹는 등의 환경적인 요인도 비만의 대표적인 원인으로 꼽힌다.

비만과 관절염 관계를 해외에서 조사한 사례가 있다.

영국의 한 논문에 따르면 비만인 사람이 정상인에 비해 퇴행성관절염이 발병할 확률이 4배 이상 높은 것으로 밝혀졌다. 

체중이 늘어나게 되면 활동량이 떨어지고 그로 인해 우리 몸의 근육과 인대가 약해지게 된다. 

이렇게 근육과 인대가 약해지면 연골에 영양공급을 담당하는 활액분비 기능도 저하되면서 연골과 연골 사이 윤활유 역할을 해주는 활액이 감소한다.

또 체중이 늘면 무릎에 가해지는 압력이 높아지면서 관절이 받는 부담이 높아지면서 관절염에 보다 쉽게 걸릴 수 있다.

위에서 언급했던 활액분비가 감소되면 연골과 마찰이 발생할 때 연골이 소실돼 닳게 되고 연골이 닳게 되면 뼈와 뼈가 마찰이 생겨 자연스럽게 관절염이 발생한다.

비만과 척추질환 관계를 보면 우리 몸의 중심을 잡아주는 척추는 1kg에 5배의 부담을 받게 된다. 

그만큼 체중이 늘수록 척추에 직접적으로 가는 부담이 늘게 되는데 특히 복부비만이 허리건강에 매우 좋지 않다.
 
복부비만은 체지방을 늘릴 뿐만 아니라 허리 주변의 근육을 약화시켜 허리 주변의 근육이 약화되면 자연스럽게 척추에도 악영향을 끼치게 된다. 

또 배가 앞으로 나오면서 허리를 뒤로 젖히게 되는데 그러면 허리디스크나 측만증의 원인이 될 수 있다.

평소 체중 조절은 필수라는 것은 모두들 알지만 관리하기란 어렵다. 

하지만 고열량의 음식 섭취를 줄이고 저탄수화물과 채소 중심의 식습관을 통해서도 충분히 비만을 예방할 수 있다.

선정화 기자 sjh@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