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필품 판매 고려 저위험 분류 QR코드·발열체크 의무 아냐
확진자 동선 등장…우려 목소리 시민 "수백명 몰려 두려운 장소"

사진= 이마트 출입문 모습. 선정화 기자
사진= 이마트 출입문 모습. 선정화 기자

[충청투데이 선정화 기자] 코로나19(이하 코로나) 확산에 따라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가 실시중인 가운데 대형마트도 고위험 시설 분류가 시급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2일 방역당국과 시 지자체 등에 따르면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지침에 따라 대형마트 등은 필수산업시설로 분류돼 고위험시설군에서 제외돼 있다. 

불특정 다수가 이용하는 대형마트지만 생필품 판매 특수성을 고려, 저위험시설로 분류된 것이다. 이에 대형마트는 필수산업시설이라는 점이 인정되면서 방역수칙 준수 권고를 전제로 현재 운영중이다.

다만 일각에서는 타 지역 등에서 대형마트가 코로나 확진자 동선으로 심심찮게 등장하는 곳임에도 저위험 시설로 분류되자 ‘대형마트가 방역 사각지대’라는 우려의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감성주점, 유흥주점, 실내체육시설, 장례식장, 프랜차이즈형 커피전문점 등 QR코드나 수기로 출입자를 관리하거나 발열체크를 의무적으로 해야 하는 고위험 시설과 달리 대형 마트 등은 이를 지키지 않아도 별다른 제재를 받지 않기 때문이다.

실제 코로나 재확산세에 대전도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가 시행중이지만 마트 이용객에 대한 출입자 관리가 전혀 이뤄지지 않고 있었다. 대전 대다수의 대형마트 등에서는 이용객들의 발열체크를 담당하는 직원은 찾아보기 힘들다.

대형마트 특성상 하루에도 수천명의 사람들이 다녀가지만 출입정보를 기록하는 QR코드 전자명부나 수기 명부를 찾아볼 수 없었다.

회원제로 운영되는 대형마트들 역시 출입구부터 회원인증을 하지 않고 있어 누구든 출입이 가능한 상황이다. 이에 깜깜이 감염경로 확산의 뇌관이 될 수 있다는 지적이다.

불안감을 느낀 시민들은 대형마트도 핵심방역수칙 준수 의무시설로 분류돼야 한다는 목소리를 내놓고 있다.

대전 서구에 사는 우모(42) 씨는 “대형마트는 필요한 물품을 사기위해 안갈 수도 없고 가자니 너무 많은 사람들이 몰려 두려운 장소가 되고 있다”며 “실내 50인 이상이면 모일 수 없는 것으로 아는데 대형마트는 실내에 수백명의 사람들이 모여 있는데도 그 흔한급열체크도 없이 출입 시킨다는 것은 도무지 이해할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다만 이 같은 다중이용시설 분류는 정부가 지난 5월말 마련한 위험지표에 따른 것이라는게 관계당국의 설명이다. 정부가 공간 밀폐도, 이용자간 밀집도, 군집도(이용자 규모·수), 활동도(비말 발생 가능성), 지속도(이용자 체류시간), 관리도(방역수칙 준수 여부) 등 6가지를 중요 기준으로 고·중·저 위험시설을 분류했다는 것이다.

방역당국 한 관계자는 “고·중·저 위험시설은 정부에서 위험도 평가로 발표하기 때문에 확진자 발생 상황에 따라 언제든지 바뀔 수 있다”며 “만약 대형마트 등에서 집단감염이 발생하거나 정부 지침 있을 경우에는 방역수칙 의무화 행정조치 등을 내릴 수 있지만 현재는 아니다”고 말했다.

선정화 기자 sjh@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