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성공스토리 - 추진욱
친구들보다 늦은 준비… 조금 더 집중해서 노력
교과서·기출문제 기본, 문제풀이로 약점 극복
인성검사, 정직·진정성 있다면 부담 없이 가능

◆취업 성공을 위해 어떤 노력을 했나

“2학년의 시작부터 시험을 보기까지 2년을 준비했다. 다른 친구들보다 조금 늦었기에 조금 더 집중해서 노력할 수 있었습니다. 어려움이 있다면 다른 친구들은 놀고 있을 때, 자신은 방과후수업, 야간 자율학습은 물론이고 방학 때도 꾸준히 공부를 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자신만의 계획을 세워야 한다. 확실한 목표와 의지를 가지고 노력하지 않으면 중간에 지치며 포기하고 싶어 진다. 공부 계획을 무리해서 세우지 않고, 꾸준히 할 수 있도록 잘 안배하는 것이 중요하며 동아리 담당 선생님과 친구들과 공부하면서 도움을 받았다. 목표를 위해서 때론 원하는 것을 참아내며, 필요한 것부터 하나씩 단계를 밟아가며 노력했다.”

◆필기시험 공부는 어떻게 했나

“경력경쟁시험은 특성화고등학교 해당 학과 학생들만을 대상으로 한다. 경쟁률은 평균 5대 1정도 됩니다. 전국 지방직 시험문제는 동일하며 사이버국가고시센터에서 기출문제를 확인할 수 있다. 난이도 자체는 크게 높지 않지만, 점점 수준이 올라가고 있다는 것을 느꼈다. 교과서와 기출문제를 기본으로 다양한 문제풀이를 통해 약점을 극복하는 방법으로 접근하면 좋을 듯하다. 개인적으로 물리는 어려워하였기에 간단한 계산 문제와 이론 위주로 공부를 했고 건축구조, 계획은 학교 수업과 교과서, 문제집을 통해 반복해서 공부했다.”

◆면접과 인성검사는 어떻게 진행하나

“면접은 필기 합격자가 발표가 나고 2주 정도 후에 진행하며 면접 1주일 전에 인성검사를 봤다. 인성검사는 과장이나 거짓으로 체크하지 않고 정직하고 진정성 있는 자세로 임하면 부담 없이 할 수 있다. 면접은 면접관 세 분과 면접자 한 명이 20분가량 진행한다. 면접의 질문은 면접관분들이 돌아가시면서 질문을 하시고, 제가 받은 질문을 봤을 때 형식적인 질문이 반 이상, 나머지는 상식선에서 해결되는 질문들이 있었다. 그리고 면접을 볼 때에는 편안하게 보시고 질문에 당황하거나 답변을 못하는 일 없이 최대한 답변을 하려고 노력하시는 것이 중요하다. 평소 학교 동아리 선생님과 예상 질문으로 실전처럼 모의 면접을 자주 했습니다. 면접은 쓰기가 아니라 말하기라는 점을 유의하시고, 평상시 면접 연습을 통해 자신의 부족한 점을 알고 단점을 극복하도록 노력하면 좋다.”

◆향후 계획은

“우선 건축직 공무원으로서 아직 부족한 부분이 많다고 생각하기에 선배님들께 열심히 배우려고 노력하겠다. 학교와 사회가 다르기 때문에 어린 나이지만 공무원으로서 책임감 있게 행동하겠다. 군대 제대 후에는 야간 대학이나 사이버 대학 등으로 후진학해 대학교도 졸업할 예정이다. 대전시청 공무원으로서 믿음직한 일꾼이 되고 싶다.”

윤지수 기자 yjs7@cctoday.co.kr

이름 추진욱
나이 20세
소속 및 직급 대전시청 건축직 공무원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